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미국, 나이지리아 후보 '거부'…WTO총장 선거 안갯속(종합)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권혁준 기자 | 2020-10-29 03:35 송고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후보로 다수 회원국들이 나이지리아 후보를 선택했으나, 미국의 거부로 결과가 불확실해졌다고 로이터통신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TO는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소집된 대사급 회의에서 최종 라운드 선호도 조사 결과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더 많은 득표를 했다고 발표했다.

WTO 측은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지 않았으나, BBC 등 주요 외신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102표, 유명희 본부장이 60표를 득표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하고 나섰다.

키스 록웰 WTO 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대표단은 모두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다. 반대 의사를 표한 대표단은 미국"이라고 말했다.

록웰 대변인은 앞으로의 합의 과정에서 "떠들썩한(frenzied) 활동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WTO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이 다수의 의사에 반하는 의견을 표명한 만큼 전체 회원국의 의견 일치가 필요한 합의 과정에 진통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로이터통신은 이미 WTO의 상소기구 위원 선임을 막아 분쟁해결기능을 마비시킨 미국이 이 기구의 수장 공석 상태를 연장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WTO는 다음달 9일 개최되는 일반이사회에서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 추천할 예정이다.


past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