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몸수색 당한 주호영, 문대통령 환담 불참…"청와대 사과하라"(종합)

김종인 위원장은 특검 불수용 항의차 시정연설 사전 환담 불참
본회의 시작하자마자 거세게 항의…국회의장 "사실관계 파악, 유감"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유새슬 기자 | 2020-10-28 10:16 송고 | 2020-10-28 20:12 최종수정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회 로텐더홀로 가는 계단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뉴스1 유새슬 기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회 로텐더홀로 가는 계단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 뉴스1 유새슬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28일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앞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사전 환담에 모두 참석하지 않았다.

김은혜 당 대변인은 이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특검하라는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데 대한 항의 표시로 문 대통령과의 사전 간담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참석하려 했던 주호영 원내대표는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몸수색 등에 나서자 항의 차원에서 예정된 장소 앞에서 발길을 돌렸다. 

배현진 원내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협치하겠다고 오신 분들이 의장실 회동에 주 원내대표가 들어가는데 경호처 직원이 제지했다"며 "(야당 원내대표를) 대통령 들러리 세우는 것도 아니고…"라고 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도 굉장히 언짢아했다"며 "주 원내대표는 발걸음을 돌려 본회의장으로 향했다"고 했다.

배 대변인은 "주호영이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거 모르는 분이 있냐"며 "강력히 유감을 표명하고 청와대의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애초 시정연설 참석 여부를 고민하던 국민의힘은 의원총회에서 참석하기로 결정했다.

오전 10시1분 시정연설을 위한 본회의가 개의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주 원내대표의 신원검색에 대해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거세게 항의했다.

박 의장은 이에 대해 "청와대 경호팀이 주 원내대표를 수색한 것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항의하고 있다"며 "사실을 확인한 후에 합당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큰 소리로 계속 항의했다. 

박 의장은 "일단 그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서 유감"이라며 "야당도 예의를 갖춰 경청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말에 장내는 정리됐고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바로 시작됐다.


ic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