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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내 계정에 동명이인 개인정보가"…KT, 구멍 뚫린 가입정보 관리

동명이인 가입정보를 엉뚱한 계정에 등록…KT "전산처리 단순오류" 해명
KT "가입자 정보 확인시 절차 추가하는 등 재발 방지하겠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송화연 기자 | 2020-10-26 06:00 송고 | 2020-10-26 09:43 최종수정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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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년월일이 같은 동명이인 분의 가입 정보네요."
8년간 KT를 사용해온 박모씨(61·여)는 지난 15일 처음으로 KT의 온라인 고객센터인 '마이케이티'에 가입했다. 그런데 가입이용정보 페이지에는 한번도 사용한 적 없는 인터넷 회선·집전화 회선이 등록돼 있었다. 알고보니 '이름'과 '생년월일'까지 같은 다른 사람이 가입한 정보가 박씨의 계정에 게재된 것. 

KT가 이름과 생년월일이 같은 사람의 회선정보를 다른 사람의 계정에 등록시켜 가입자 정보를 허술하게 관리한 사실이 드러났다.

박씨의 마이케이티 계정에서는 동명이인인 '또다른 박씨'의 △주소 △집전화번호 일부 △결제정보(사용 은행·카드사, 계좌번호 및 카드번호 일부) △사용 서비스 및 이용요금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됐다.

박씨의 경우, 현재 경기도 수원에 거주하고 있지만 박씨의 계정에 등록된 동명이인은 인천에 거주하고 있었다. 가입 시점도 달랐다. KT는 이름과 생년월일 이외에 일치하는 게 없는 완전한 타인의 정보를 노출시킨 셈이다.
현재 KT에서 이동통신·집전화·인터넷을 가입하려면 신분증을 제출해야 한다. 결합상품 가입 때는 가족관계증명서 등 증빙서류까지 요구한다. 박씨 역시 가족결합을 사용하고 있어 신분 관련 서류를 KT에 제출한 상황인데도 이같은 일이 발생했다.

박씨는 KT '마이케이티'에 가입하면서 '이름'과 '생년월일'까지 같은 동명이인의 개인정보가 자신의 계정에 게재된 것을 알게 됐다.  © 뉴스1
박씨는 KT '마이케이티'에 가입하면서 '이름'과 '생년월일'까지 같은 동명이인의 개인정보가 자신의 계정에 게재된 것을 알게 됐다.  © 뉴스1

◇ KT "전산실수" 인정…피해자 "개인정보 유출사실 직접 확인 원해"

KT 측은 지난 15일 박씨 측이 문의하기 전까지는 이같은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KT고객센터는 문의가 접수된지 4일 뒤인 지난 19일 "단순한 전산 실수로 문제가 발생했다"며 "생년월일이 같은 동명이인의 정보가 노출된 것"이라며 해당 정보의 삭제 조치를 완료했다고 박씨 측에 통보했다.

이에 박씨 측에서는 KT에 자신의 개인정보도 동명이인의 계정에서 유출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변경 조치 내역을 보내줄 수 없다면 본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도 했다.

그러나 KT고객센터는 "개인정보 보호 때문에 그렇게 할 수는 없다"며 "그쪽에도 상황을 설명하고 처리했다"고만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 측은 "이번 사안에 대해 KT에 보상을 바라는 게 아니다"라며 "문제가 발생한지도 모르고 있던 KT로부터 일방적으로 통보받는 게 아니라, 우리 쪽 개인정보 유출 여부에 대한 확인을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개인정보침해 문제등을 담당하는 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관계자는 "해당 사건에 대해 KT가 과실이 있는지 여부를 봐야겠지만 과실이 있다면 과태료 처분도 가능할 것 같다"며 "피해자가 원한다면 KISA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로 민원을 제기하면 된다"고 말했다.

◇KT "전산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확인절차 강화하겠다" 

KT 측에서는 "시스템적인 오류는 아니고 청구인 정보를 덧붙이는 전산처리 과정에서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라며 "주민번호 수집 제한으로 인해 주민번호 뒷자리가 비공개이기 때문에 이름과 생년월일로 고객정보를 조회하며 처리하다보니 이런 문제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또 재발방지를 위해서 민원 접수 이후 담당 부서에서 동일 사례가 또 있는지 여부에 대해 전수 조사에 나섰다. 또 가입자 본인 여부를 판단할 때 회선정보 등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하도록 하는 등 확인 절차를 강화했다. 

KT 관계자는 "현재 정보가 노출된 고객분에게 설명하고 사과를 드렸고 이를 납득해 주신 상황"이라며 "이번 사안에 대해 전사 차원에서도 위중하게 들여다보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ris@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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