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대통령 "코로나 치료제·백신, 수입하게 돼도 끝까지 자체개발"

"우리나라 상당한 성과…순조로우면 치료제 올해 본격 생산, 백신 내년 개발 완료"
"개발 현장 둘러보니 우리 기술력 자신감 생겨…코로나 이후 감염병 대비해 개발능력 더 높여야"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 | 2020-10-15 17:24 송고 | 2020-10-16 07:41 최종수정
문재인 대통령.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 © News1 유승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이번 코로나 치료제·백신은 다른 나라가 개발에 성공해 우리가 수입할 수 있게 되더라도 끝까지 자체 개발을 성공시키려 한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성남의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찾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개발경험의 축적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고, 신종플루 때 경험했던 것처럼 공급가격 인하를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은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라며 "지금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절실히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반가운 소식은 세계적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우리나라도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서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라며 기업과 병원, 대학 연구소 등 민간과 정부의 모든 역량이 총동원돼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해외백신 확보에도 노력해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개발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치료제는 올해 안에 본격적인 생산을, 백신은 내년까지 개발 완료를 기다릴 수 있게 됐다"고 기대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의 60%에 달하는 총 3000만명 분량의 백신을 우선 확보하는 계획도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오늘 백신 개발 현장을 둘러보며 우리 기술력에 대해 새로운 감회와 자신감이 생긴다"라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전하고 효능이 우수한 합성 항온 백신을 개발하고 있고 이번달부터 임상시험에 착수하게 된다"고 했다.

이어 "국제사회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첨단 시설과 뛰어난 생산능력을 갖춘 아스트라제네키와 노바벡스 등 글로벌 백신 회사들과 위탁생산을 협의하고 있다"라며 "생산물량의 일부를 우리 국민에게 우선 공급할 수 있게 된다면 백신의 안정적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제넥신과 진원생명과학과 국내의 백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임상시험과 비임상시험에 착수하고 있다. 치료제 개발도 빠른 성과를 보이고 있다"라며 "기술 허가를 받은 의약품 중 코로나에 효과가 있는 치료제 찾아내는 약물 재창출 방식으로 19건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셀트리온은 항체 치료제를 개발하고 임상 마지막 단계인 2상과 3상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고, 녹십자가 개발한 혈장치료제도 임상 2상에 진입해 올해 안에 환자 치료에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넘어야 할 고비도 많다"라며 "안전하고 성능이 우수한 제품 개발을 목표로 끝까지 매진해 주기 바란다"라며 "또한 코로나 이후에 다시 찾아올 감염병에 대비해 우리의 백신·치료제 개발능력을 더 높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기업의 임상시험 비용과 개발비 지원 등에 올해 2100억원을 지원했고 내년 예산은 올해보다 19% 늘어난 2800억원으로 편성했다"라며 "거점병원 3곳과 전국의 17개 병원을 연계한 국가감염병임상시험센터를 가동하며 시험센터의 임상시험을 적극 지원하고 해외 임상시험도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립감염병연구소, 공공백신개발지원센터, 바이오센터 등과 함께 백신지원센터와 같은 공공인프라를 확충해 백신·치료제 개발과 생산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하루빨리 성공하길 바란다"라며 "K-방역에 이어 K-바이오가 우리에게 다시 한번 희망과 자부심이 되리라 믿는다. 정부가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덧붙였다.


silverpap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