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옵티머스 정관계 로비' 등 떠밀린 수사확대…믿을 수 있겠나

이성윤 '尹패싱'에 秋 "허위문건 보고" 가이드라인 논란
핵심 인물들은 잠적…야당은 "특수본·특검 해야" 공세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20-10-13 16:59 송고 | 2020-10-13 17:01 최종수정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2020.10.1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무실. 2020.10.1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옵티머스 자산운용 사모펀드 사기사건이 정관계 의혹으로 번지며 검찰이 수사력 보강을 요청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다만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지난 7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로부터 정부·여권 인사들 연루 관련 진술을 확보하고도 이후 수사지연 및 대검찰청 보고누락 의혹이 제기된데다, 관련 의혹이 기재된 내부문건이 허위일 수 있다는 취지의 보고도 한 것으로 알려지며 수사를 통해 의혹 해소가 가능할지 주목된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은 전날(12일) 옵티머스 수사팀 인력을 대폭 증원하라고 추가 지시했다. 옵티머스 수사를 두고 "금융사기는 물론 로비 의혹까지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한지 일주일도 안 돼 중앙지검이 지난주 요청한 인원 이상으로 인력을 보강하라고 한 것이다.

이는 펀드 사기뿐 아니라 정관계 연루 및 로비 의혹 부분도 강도높게 조사해 신속하게 결론을 내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야권 등에서 부실 수사 의혹까지 제기하는 가운데 중앙지검 입장에선 부담이 커지는 셈이다. 중앙지검은 대검 지시와 사건 수사상황, 법무부와 대검의 협의 경과에 따라 수사팀 추가증원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도 전날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수사팀 증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해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다.
윤 총장은 수사 상황 전반에 대해선 보고를 받아왔으나, 김 대표가 지난 5월 작성한 것으로 전해지는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 등은 언론 보도 이후로 구체적 확인을 한 것으로 알려져 보고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이 문건엔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언급돼있다.

이 사건에 추 장관과 윤 총장이 온도차를 보여 검사 파견 규모와 대상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윤 총장이 기존 경제범죄형사부 검사들과 반부패수사2부 일부 검사에 '4명 증원' 요청에도 부족하다고 판단해 증원을 추가 지시한 것과 달리 추 장관은 전날 "수사는 제대로 꼼꼼하게 돼있다"고 했었다.

또 추 장관은 옵티머스 이사 윤모 변호사가 제출한 것으로 알려진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을 두고 "금융감독원 조사에 대비하기 위한 가짜 문서였다는 내용의 보고를 받았다"고 해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 논란도 일고 있다. 문건이 허위일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이는 중앙지검이 보고한 내용이라 수사팀의 수사 의지가 의심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문건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양호 전 나라은행장 등이 옵티머스 고문단으로 참여했고,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돼있고 펀드 설정 및 운용 과정에도 관여돼있다'고 적혀있다.

의혹을 풀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이들이 잠적 상태이거나 신병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기도 하다. 금융권 로비 의혹 핵심 창구로 지목되는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 김 대표가 고급 외제차 등을 주며 정치권 로비를 부탁한 것으로 알려진 전 연예기획사 대표 신모씨가 현재 잠적 상태로 알려진다.

미국 체류 중인 옵티머스 설립자 이혁진 전 대표에 대해선 법무부가 범죄인 인도 청구 절차를 진행 중이다. 추 장관은 전날 국감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해 9월24일 범죄인 인도 청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는 현지 법원의 신병 인도 심사 등 절차를 거쳐야 해 적잖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전 대표는 19대 총선에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서울 서초갑에 출마했다 낙선했고,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정책특보를 맡아 정치권에 '라인'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옵티머스 의혹은 대형 금융범죄 사건인데도 통상과 달리 반부패수사부가 아닌 조사1부에 배당됐다가 이달 초 경제범죄형사부로 재배당되기도 했다.

이에 야당에선 "윤 총장이 특별수사본부를 만들어 공정하게 수사하는 것이 안 되면 특검이라도 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다만 특별수사단이나 특별수사본부는 추 장관 승인 없이는 구성할 수 없다.

중앙지검은 '철저 수사'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전날 중앙지검은 수사팀 추가증원을 적극 건의하겠다면서 "공판에서 피고인들에게 가능한 최고형을 구형하고 범죄수익환수 조치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7월 옵티머스 관련 사법처리 대상에서 빠졌던 이모 변호사에 대해서도 자금흐름 등을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변호사는 윤 변호사 배우자로 올 6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재직했으며, 옵티머스 자금이 흘러들어갔다는 의혹을 받는 셉틸리언의 지분 50%를 보유하고 있다.

셉틸리언은 김 대표가 옵티머스 펀드 판매액 일부를 해외로 빼돌리는 통로로 지목된 곳이기도 하다. 이날 일부 언론은 김 대표가 해외로 빼돌린 펀드 판매액 일부로 비자금 조성을 시도했다는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smit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