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J&J 코로나 백신 최종 임상 중단…설명할 수 없는 부작용(종합)

"환자 온라인 시스템 폐쇄…데이터 및 안전감시위원회 소집 예정"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20-10-13 10:20 송고
존슨앤드존슨(J&J). © AFP=뉴스1
존슨앤드존슨(J&J). © AFP=뉴스1

미국 제약업체 존슨앤드존슨(J&J)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마지막 임상(3상)을 돌연 중단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는 J&J가 지난달 23일 코로나19 환자 6만명을 대상으로 한 최종 단계인 3상 시험에 돌입했으나 이날 참여자들 중에서 설명할 수 없는 부작용 사례가 나와 시험을 중단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외부 연구자들에게 송부된 문서에는 환자의 발병으로 인해 '시험 중단 규정'(pausing rule)을 적용해야 할 조건이 충족됐고, 환자 등록에 사용된 온라인 시스템이 폐쇄됐으며, 데이터 및 안전 감시 위원회가 소집될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J&J의 백신 개발은 다른 선두 업체보다 두어 달 늦었지만 6만명이라는 임상 규모는 최대였다.

또한 이 백신은 통상 2회 접종이 요구되는 타사 코로나 백신들과 달리 1차례만 접종하는 것이 특징이어서 큰 주목을 받았다.
또 냉장 보관이 가능한 점도 물류 작업을 단순화할 수 있어 좋은 점으로 꼽혔다.

J&J는 미국과 남아프리카공화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 등 215곳에서 진행 중이었다.

J&J는 당초 올 연말이나 내년 초께 마지막 임상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었다. 또 내년 10억회 분량을 생산할 계획이었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