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동화 전략 차질 막자' 현대차, 코나 EV 화재에 선제 조치

해외서도 대규모 리콜 방침…리콜 적정성 놓고 소비자 우려↑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10% 달성 목표 차질 빚을까 노심초사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20-10-12 05:30 송고
현대자동차 코나 EV. (현대차 제공) /뉴스1 © News1 

현대자동차가 코나 EV의 잇따른 화재와 관련해 국내에 이어 해외에서도 대규모 리콜에 들어간다. '2025년 전기차 판매 100만대' 등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기차 안전성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겠다는 의지가 깔렸다는 분석이다.

화재 우려가 지속할 경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양산화 등 전기차 시대로의 변화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계획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총 23종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하고, 전기차 판매 100만대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7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제작된 코나EV 7만7000여대를 리콜한다.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추정되는 잇단 화재와 관련, 지난 8일 국내에서 판매된 2만5564대에 대한 리콜을 결정한 데 이어 북미 1만1000여대, 유럽 3만7000여대 등 해외에서 리콜 방침도 밝힌 것이다.

중국과 인도 등에서도 3000여대를 대상으로 리콜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리콜 물량은 총 5만1000여대로 코나 EV 출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해외에서 판매된 물량의 70%에 이른다.

해외에서의 리콜 역시 국내와 동일하다. 현대차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이후 점검 결과 과도한 셀 간 전압편차, 급격한 온도 변화 등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새 배터리로 교체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코나EV의 화재 원인은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다.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돼 내부 합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전기차 안전성 논란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전략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내년을 전기차 시대 도약의 원념으로 삼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 7월 청와대의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내년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며 "2025년에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하고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23종을 내놓을 예정이다. 지난 8월 E-GMP 기반의 순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공개한 현대차는 내년 준중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아이오닉5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 중형 세단(아이오닉 6), 2024년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아이오닉 7)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내년 'CV'(프로젝트명)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7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 수장과 미래 배터리 기술을 논의하는 등 전기차 시대 주도권 선점에 나서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7월 기준 전 세계에서 전기차를 6만707대 팔며 테슬라,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4위에 올랐다.

하지만, 현대차의 자발적인 리콜 결정에도 화재 원인과 리콜 방식에 대한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국내 판매 중인 코나 EV에는 LG화학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 셀이 들어간다. LG화학과 현대모비스의 합작사인 HL그린파워가 해당 배터리셀 납품받아 배터리 팩으로 만들고, 현대모비스가 BMS와 냉각시스템 등을 더해 최종 모듈 형태로 만들어 코나 EV에 장착한다.

LG화학은 화재 원인을 반박한 상태다. LG화학은 현대차의 리콜 결정 이후 입장문을 통해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으며, 현대차와 공동으로 진행한 재현 실험에서도 화재로 이어지지 않아 분리막 손상으로 인한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현대차가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일단 받아들인 국토교통부는 현재 진행 중인 결함조사를 통해 결함 원인과 리콜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문가 의견도 엇갈리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생산한 배터리 셀을 탑재한 기아차 니로 등에서는 현재까지 화재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리콜이 적정하다는 평가와 함께 여러 제조 단계를 거치는 만큼 배터리 팩 및 BMS 설계 결함 가능성도 열어놓고 원인을 조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한편, 전면 배터리 교체를 요구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BMS를 업데이트하는 방식만으론 화재 우려를 완전히 해소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한 전문가는 "전기차 육성이라는 정부 정책 기조에 찬물을 끼칠 우려 때문에 국토부가 성급하게 리콜을 승인한 느낌도 있다"며 "최종 화재 원인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ho8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