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리뷰] "아미와 영원히 행진" 방탄소년단, 7년의 시간…온택트로 '원'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2020-10-11 06:00 송고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뉴스1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뉴스1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또 한 번 '온택트 콘서트'로 아미와 호흡하며 7년의 시간을 담아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10일 오후 7시 서울에서 열리는 온라인 콘서트 'BTS 맵 오브 더 솔 원'(BTS MAP OF THE SOUL ON:E)을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생중계했다. 이들은 150여분 공연을 통해 아미(ARMY, 팬덤명)와 호흡했다.

'BTS 맵 오브 더 솔 원'은 단 하나(ONE)뿐인 온라인 에디션(ONline Edition) 공연이라는 의미로, 당초 오프라인으로도 개최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만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이로써 지난 6월 실시간 라이브 공연 '방방콘 더 라이브(The Live)'를 개최하고 75만6600여명의 아미들과 만난 방탄소년단은 4개월 만에 팬들과 콘서트로 다시 만났다.

사막을 연상케 하는 무대 세트에서 등장한 방탄소년단은 지난 2월 발매한 '온'으로 콘서트 시작을 알린데 이어, 'N.O'와 댄스 브레이크, '위 아 불렛프루프 파트 2'까지 쉴 틈 없이 선보이며 이목을 끌었다. 또한 '상남자' '디오니소스' '블랙스완' '작은 것들을 위한 시' 'DNA' '쩔어' '노 모어 드림'으로 데뷔 초반 곡과 최근 활동 곡을 오가며 7년의 시간을 무대 위에 고스란히 담았다. 앙코르 역시 '버터플라이' '런'과 빌보드 '핫100' 1위를 기록한 히트곡 '다이너마이트'와 '위 아 불렛프루프 : 더 이터널'로 더욱 성숙해진 멤버들의 모습은 물론, 강렬한 퍼포먼스와 방탄소년단만의 감성을 전했다.

'맵 오브 더 솔 : 7' 앨범의 유닛곡과 솔로곡도 차례로 선보였다. 특히 '방방콘'에서 선보이지 않았던 곡인 만큼 아미들은 채팅창을 통해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슈가 RM 제이홉 유닛곡 '욱'과 진 지민 정국 뷔는 유닛곡 '00:00'과 더불어 RM 솔로곡 '페르소나', 슈가의 '섀도우', 정국의 '시차', 지민의 '필터', 진 솔로곡 '문', 뷔 솔로곡 '이너 차일드', 제이홉의 '에고'까지 7인 7색 매력을 펼칠 수 있는 무대였다. 이처럼 총 23곡을 부른 방탄소년단 슈가는 "함께 걸어온 길, 그 여정의 마지막 무대들이다"며 "언제나 함께 걸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뉴스1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뉴스1
역대급 스케일의 무대 효과도 '온택트'만의 강점을 선보이는 데 충분했다. '방방콘'보다 8배 많은 제작비가 투입된 이번 콘서트에는 증강현실(AR)과 확장현실(XR) 등 첨단기술이 적용됐고 4K 또는 HD 화질이 제공돼 선명한 화질로 공연을 볼 수 있게 했다. 또 6개의 앵글을 한 스크린에 제공해 원하는 화면을 선택해 볼 수 있는 '멀티뷰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도 선보였다. 여기에 4개의 대형 무대와 역대급 스케일로 무대를 꾸미기도 했다. 이 같은 기술을 통해 방탄소년단은 '실제로 보는 듯한 콘서트'를 구현하고자 했고, 단순한 온라인 공연을 넘어 오프라인 콘서트에 준하는 규모감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콘서트를 완성시켰다.
이에 '페르소나' 무대에서는 거대한 RM의 모습이 나타나 실제 RM과 호흡하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한 'DNA' '쩔어'에서는 멤버들의 '눈'으로 무대가 전환되는 효과와 함께 가상의 공간이 구현되는 등 증강현실과 확장현실을 오가는 첨단 기술이 무대에 나타나 시선을 사로잡았다. 각 곡의 콘셉트에 맞게 화려하게 꾸며진 4개의 대형 무대를 통해 공연의 다채로움을 더하기도 했다.

관객석에는 대형 스크린을 설치해 화상으로 연결한 수백 명의 아미들을 화면에 띄워 공연에 참여하는 방식을 선보였다. 이에 아미들이 방탄소년단의 물음에 대답하고, 노래를 따라 부르는 등 여느 공연처럼 가수와 팬이 함께 호흡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아미들은 채팅과 '아미밤' 아이콘 클릭을 통해 열정적인 반응을 드러냈다. 아미밤 클릭수는 공연 직후 1억1000만 회를 뛰어넘기도 했다. 이에 방탄소년단은 공연 내내 아미와 화상으로 만난 것에 대한 반가움과 신기한 반응을 보였다. '방방콘' 당시 채팅으로만 호흡했다면, 이번에는 직접 얼굴을 볼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뷔는 "실제로 (아미를) 못 볼 것 같아서 아쉬웠는데 화면으로 봐서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진은 "세상이 많이 변한 것 같다"고 놀라워했다. 슈가는 "오랜만에 목소리 들으니까 심쿵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뉴스1
방탄소년단/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뉴스1
150여분의 공연 말미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로 인한 아쉬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눈시울을 붉힌 지민은 코로나19로 인해 투어가 무산되는 등 상황이 급격히 바뀐 것에 대해 힘들었다고 털어놓으며 "멤버들과 이렇게 공연하고, 여러분과 놀고 행복하고 이런 게 제일 하고 싶은 것이었는데, 왜 제가 이런 걸 겪어야 하는지 모르겠더라"며 "앙코르 때 멤버들이 즐겁게 뛰어노는데 거기에 또 울컥했지만, 그래도 이렇게 여러분들 보게 되어서 행복하면서도 준비한 것 만큼 못 보여준 게 아쉽다"고 눈물을 흘렸다. 뷔 역시 힘든 심경을 밝히며 "'온' 활동할 때 코로나19가 빨리 끝날 줄 알았는데, 시간이 점점 가니까 이게 언제 끝날까 하는 불안감이 생기더라"며 "우리 빨리 끝나고 더 좋은 추억 만들고 싶다"고 진심을 전했다.

제이홉도 "80%는 기분이 좋지만, 20%는 아쉽다"며 "가수 입장에서 여러분과 직접 눈을 마주치고 소통하지 못한다는 게 가장 아쉽고, 이 아쉬움이 없어서도 안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으로 바뀐 만큼 더 좋게 보여드릴 수 있는 모습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보여준 공연"이라며 "조금이나마 웃을 수 있고 기쁨이 된다면 만족한다"고 털어놨다. 진은 "'무대 맛을 알면 끝낼 수가 없다'는 말을 들었는데, 오늘 그걸 알았다"면서도 "그렇지만 오늘은 50%만 느낀 것 같다. 100%를 되찾기 전까지 아미과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방콘'에 이어 이번 콘서트를 통해 데뷔 7주년에 '맵 오브 더 솔' 시리즈를 무대에서 선보인 방탄소년단. RM은 7년을 회상하며 "우리는 아주 작은 꿈에서부터 일곱명 행진이 시작됐다"며 "세상의 문은 견고했고 쉽사리 저희를 허락하지 않았지만, 세상의 길은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멈추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 길에서 정말 수많은 저희 같은 사람을 만났고, 그러면서 작지만 커다란 행진을 했다"며 "영원히 함께 행진하고자 한고, 저희 방탄소년단은 일곱 명이 아니라 너, 나 그리고 우리 모두의 이야기다"라며 남다른 의미를 되새겼다.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속에서 '방방콘'에 이어 '맵 오브 더 솔 원'을 꾸린 방탄소년단은 온택트로 아미들과 재회하며 웃음과 눈물로 콘서트를 꽉 채웠다. 이들은 데뷔부터 빌보드 '핫100' 1위까지 7년의 시간을 무대에 담아낸 것은 물론, 자신들의 속내와 앞으로 아미와 함께 행진하겠다는 진심을 오롯이 전했고, 아미 역시 이에 화답하며 화상을 통해 'BTS'를 외쳐 '온택트' 속 하나가 된 모습을 이뤄냈다.

방탄소년단은 첫째 날에 이어 오는 11일 오후 4시 'BTS 맵 오브 더 솔 원' 두 번째 공연을 선보인다. 이들은 첫째 날과 또 다른 세트리스트로 공연을 꾸밀 예정이다.


seunga@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