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의당 경남도당, 진주시 채용비리 검찰 고발

"진주시, 발본색원 의지없어…철저한 수사 촉구"

(경남=뉴스1) 한송학 기자, 김명규 기자 | 2020-10-08 15:41 송고 | 2020-10-08 16:03 최종수정
경남 진주시에서 공무직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지난달 21일 진주시의정감시단이  본회의장에 들어가려는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에게 행정사무조사 특위 상정을 촉구하며 몸싸움이 일어나고 있다. © 뉴스1
경남 진주시에서 공무직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지난달 21일 진주시의정감시단이  본회의장에 들어가려는 이상영 진주시의회 의장에게 행정사무조사 특위 상정을 촉구하며 몸싸움이 일어나고 있다. © 뉴스1

경남 진주시에서 공무직 채용비리 문제가 불거져 논란인 가운데 정의당 경남도당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창원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이하 정의당)은 8일 오후 논평을 내고 "지난 9월 진주시에서 퇴직한 4급 공무원이 재임 당시 자녀 2명에 대해 시청 청원경찰과 공무직 채용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여 논란을 빚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지난 7일 경남도당 진주시지역위원회(위원장 서성용)가 창원지방검찰청 진주지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논평에서 "진주시는 채용된 당사자 2명에 대해 사직처리만 하고, 채용과정에 불법 부당함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이런 진주시의 해명은 문제를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지가 없음을 천명한 것"이라며 "진주시는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의 비판 성명과 조사요구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고 진주시의회 또한 행정사무조사특위 구성도 못하는 무능함과 당리당략 진영논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의당은 이어 "지역 청년들이 불법 부당한 차별을 당하지 않도록 검찰의 강력한 수사를 촉구하며, 아울러 이번 진주시와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경남지역 공공기관들이 채용 투명성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진주시는 공무직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 행정과장 A씨 자녀 2명이 A씨 재직시절 공무직과 청원경찰로 채용됐지만 사직했다고 지난달 초 밝힌 바 있다. 
이후 같은달 21일 진주시의회가 의장 직권으로 '시 공무직·청원경찰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위 발의안'을 상정했지만 반대 11명, 찬성 9명, 기권 1명으로 부결됐다.


km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