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콘진원, 크라우드펀딩 지원으로 융∙복합 콘텐츠 분야 창작자의 판로개척 돕는다

(서울=뉴스1) 김수정 기자 | 2020-10-07 11:39 송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사업을 통해 지난 8월부터 이번 10월까지 융·복합 콘텐츠 분야 창작자들의 크라우드펀딩을 지원한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군중 또는 다수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콘진원은 창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아이디어의 시장성 검증 △판로 개척 △사업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원사항은 △크라우드펀딩 전문가 매칭 및 1:1 컨설팅 △영상 제작 △사진 촬영 △홍보 및 마케팅 등 100만원 내외다. 각 팀의 수요에 맞는 사항을 파악해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콘진원에서 운영하는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사업은 2014년부터 시작해 지난 6년간 총 615건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콘텐츠 제작활동비와 맞춤형 멘토링, 네트워킹, 크라우드펀딩 등을 지원했다. 크라우드펀딩은 2017년 3팀, 2018년 10팀, 2019년 5팀으로 총 18팀이 선정되어 지원받았고, 올해는 13팀으로 지원대상이 확대되었다.
  
13팀은 △숲속에서의 쉼표 소리키트액자를 제작하는 탠저블아트 △인터렉티브 무비 : 모태솔로를 선보이는 인디카바인터랙티브 △히치콕의 주요 영화를 오마주한 아트워크에 AR기술을 더한 프로젝트527 △편지를 쓰고, 전하고 기억하는 경험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리플레터 △오브제를 활용하여 휴식을 제공하는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섬랩 △3D프린팅을 이용한 DIY 닥종이 인형 및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세하형 △YOU ARE BORN TO BE LOVED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는 JOE&LECONTE △화장품 브랜드를 직접 만들고 부자재부터 모든 유통까지 제작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물들임 △강아지가 동반가능한 장소를 소개하는 유튜버 롤로 △자연을 보호하자는 캠퍼들의 캠페인을 진행하는 캠퍼레메 △반려견을 위한 디자인제품 제작으로 솔방울 장난감을 론칭 예정인 푼푼 △뮤지션으로 구성되어 첫 컴필레이션 앨범 ‘MAKE YOUR ROAD’를 발매하는 로드타운 △‘하나바오’ 만화그림책을 제작하는 하나바오 팀이다. 
  
작년 크라우드펀딩 지원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페이퍼타이거 팀은 목표 대비 1024%의 달성으로 310명의 후원자와 1024만원의 펀딩금액을 모았으며, 스튜디오블러(랜포랄)팀은 크라우드펀딩으로 화장품 전문 브랜드인 에뛰드에서 협업 제안을 받아 에뛰드몰에 입점했다.
  
콘진원 기업인재양성본부 박경자 본부장은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자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시장의 수요와 고객을 검증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실패하더라도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콘진원의 역할”이라며 “창작자들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크라우드펀딩에서뿐만 아니라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창작자들의 올해 성과가 기대된다.



nohs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