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통사 기지국 전기료, 건물 입주자들이 부담할 수도

한준호 의원, 기지국 계량기 미설치 문제제기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2020-10-05 11:31 송고
한준호 국회의원 © 뉴스1
이동통신사(SKT·KT·LGU)가 설치하는 3G, LTE, 5G 기지국 장비 운영시 소모한 전기사용량을 측정하는 계량기가 5곳 중 1곳 꼴로 미설치되어 있어 전기료를 정산하는 과정에서 자칫 입주자들에게 부담이 전가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고양시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이동통신사 중 SKT 11%, KT 18%, LGU 39% 기지국의 전기계량기가 미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말 기준 이통3사 전체 141만6475개 기지국 중 20.4%인 28만9046개 기지국에 한전의 전기계량기가 설치되지 않았다.

전기계량기가 미설치된 기지국은 해당 건물이나 빌라 등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계량기에 합산돼 월 전기료가 산정되고, 건물주나 세입자가 직접 납부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이동통신사에 따르면 기지국당 전기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이통사는 한국전력에 직접 기지국이 사용한 만큼만 월 전기료를 납부하면 되지만 계량기가 미설치되어 있는 경우 해당 전기료를 건물주에게 직접 지급하고 있다.

문제는 계량기기 미설치된 기지국의 전기사용량이나 납부과정을 명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한준호 의원은 “실제 계량기가 미설치된 경우 기존 계량기와 함께 전기료가 산정되기 때문에 임차인이나 세입자가 납부하는 공동전기료에 포함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세입자들이 전기료 이중지급과 같은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계량기 설치를 의무화 해야한다”고 말했다.

전기계량기 설치 여부에 따른 월 전기료 납부 금액차이도 발생하고 있다. 계량기 설치 시 이통사별 월 8만5000원에서 13만원만 납부하면 되지만, 계량기가 미설치된 기지국은 월 15만원에서 24만원까지 납부하고 있다.

한 의원은 “5G는 LTE에 비해 3.5배 많은 전력 소모가 예상되고, 원활한 통신을 위해서도 LTE 기지국 보다 3배 이상 설치가 필요한 만큼 현장에서 발생할 우려사항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dj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