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석 당일' 현실적인 방역은…"조리시 창문 열어두세요"

마스크 꼭 착용…'대각선 식사'로 1m거리두기로 해야
전문가 "음식 각자 만들어 오고 가능하면 야외 식사"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황덕현 기자 | 2020-10-01 07:07 송고
이번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식당 운영을 중단하는 등 휴게소 내 취식을 금지하고 포장음식만 판매하고 있다. 2020.9.3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이번 추석 연휴기간 동안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식당 운영을 중단하는 등 휴게소 내 취식을 금지하고 포장음식만 판매하고 있다. 2020.9.3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이번 추석은 '코로나 추석'으로 불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추석 연휴 기간에도 방역 수칙을 지켜야 한다. 대면 만남을 피하는 게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온전하게 지키긴 어렵다. 
전문가들은 '현실적인' 코로나 추석 방역 수칙으로 △조리시 창문 환기 △대중교통 이동 마스크 필수 △각자 음식 만들어 모일 것 △거리두기 식사(대각선 식사)를 제안한다.

1일 전문가들 의견을 종합하면, 가족·친지들과 모여 차례 음식을 만들거나 식사를 할 때 창문을 열어 환기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실내에서 퍼지더라도 바람에 실려 바깥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음식 만들 때, 특히 가정집에서는 항상 창문을 열어놓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리 간소화도 '코로나 추석' 방역 수칙이다. 한 곳에 모여 조리하다가 밀접 접촉하면 감염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에 '각자 음식 만들어 모이자'는 것이다.
이를테면 가족별·종류별 음식 담당을 정해 집에서 조리해 가져가면 고향집 내 밀접 접촉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귀성·귀경길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객은 '마스크 착용'이 필수다. 마스크는 바이러스 방역에 있어 '필수 물자'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 시 에어로졸(1μm 이하의 미세한 입자)을 통해 (공기 중) 감염 우려가 크기 때문에 마스크를 절대 벗지 말고 음료 마시기 등 취식행위는 절대 하지 않는 게 좋다"고 당부했다.

식사 시 거리두기도 지켜야 한다. '다닥다닥' 붙어 앉기보다 대각선으로 앉는 식으로 '1m 거리두기'를 유지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시골집 특성상 아예 바깥에서 식사하는 게 가능하다면 야외에서 식사하기를 권한다"고 덧붙였다. 

천은미 교수는 "코로나19의 가족 간 감염 확률이 외부 감염보다 5배 이상 높다는 보고가 있다"며 "연휴기간 가족 모임 규모를 최소화하고 노부모를 뵐 때는 특히 마스크 착용을 잘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020년 추석은 조용하고 단순하게 보내는 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ac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