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영상]태영호 "왜 우리 수역이라고 말을 못 해?"...이인영 "말했잖아"

(서울=뉴스1) 송영성 기자 | 2020-09-29 16:49 송고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북방한계선(NLL) 지역에서 이뤄진 피살 어업지도원 수색작업에 대해, 북한이 '수역 침범'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한 대응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이에 대한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을 따져 물었다.

태영호 의원은 "이 수색 구역은 우리 관할 구역이라는 걸 북한에 명백히 선언해야 한다'며 "왜 아직까지 가만히 있냐"고 물었다.

이에 이인영 장관은 "오늘 질의 과정에서 NLL이 우리 영역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하지 않았냐"고 했다.

태 의원은 "대답이 아니라 통일부가 빨리 북한에 밝혀야 한다. 이 구역은 우리 집이라고 밝혀야 한다"며 "우리끼리 아무리 이야기해봐야 무슨 의미가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이 장관은 "상임위에서 의원 질문에 대답한 것도 우리의 분명한 입장을 밝힌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다시 태영호 의원이 "북한은 명백히 자기 땅이라고 하는데 왜 말을 못 하냐"고 거듭 몰아세우자 이인영 장관은 "말 못 하지 않았고 분명히 말씀드렸지 않았냐"며 날을 세웠다.

이에 태 의원은 "'우리 수역에서 수색 작전하고 있다' 이 한마디 하는 게 뭘 그렇게 힘드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이인영 통일부 장관 © 뉴스1 송영성 기자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이인영 통일부 장관 © 뉴스1 송영성 기자



ysso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