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강동구, 인공지능 활용해 유기동물 돌본다…봉사자 빈자리 채울까

코로나19로 봉사자 발길 끊겨…운동 효과 등 기대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2020-09-29 09:01 송고 | 2020-09-30 00:13 최종수정
인공지능 로봇을 구경하고 있는 강아지들. 사진 강동구 제공 © 뉴스1
인공지능 로봇을 구경하고 있는 강아지들. 사진 강동구 제공 © 뉴스1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유기동물 보호관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구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카페형 유기동물 입양센터인 '리본'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발길이 끊긴 자원봉사자의 도움의 손길을 첨단기술로 대체하기 위한 것으로 리본센터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구에 따르면 최근 유기견없는도시, LG유플러스와 손잡고 위드 코로나 시대에 적극 대응하고자 차세대 첨단기술인 인공지능(AI) 등을 도입하기로 했다. 리본센터에서 활용하면서 연구 과정의 시행착오 등을 포함한 빅데이터를 축적하는 등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공지능을 통해 질병이나 장애, 이상행동 등으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거나 시설에 입소한지 얼마 되지 않은 유기동물의 적응 상황 확인이 가능하다. 활동량 관찰을 통해 보호동물의 건강상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앱으로 인공지능 간식로봇을 조종해 적은 노동 강도로 보호 중인 동물과 놀아줄 수도 있다. 관리인력 없이도 시간을 설정해 인공지능이 동물들과 활동하게 해줘서 주기적으로 간식을 배급하며 교육 훈련을 겸한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건강상 취약할 수 있는 유기동물의 보호관리 활동에 인공지능 기술과 장비는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 이라며 "코로나 사태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상황에서 민간 기술기업과 동물보호 시민단체의 창의성과 기술력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 동물 건강, 교육 등 더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립니다.


news1-10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