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슬럼화 가속’ 대전 유천동 재개발 이뤄져야”

주민 “서남부터미널 일대 도심 균형발전 위해” 주장
전문가 “개발 앞서 교통수요조사 등 용역 필요” 조언

(대전·충남=뉴스1) 백운석 기자 | 2020-09-28 11:23 송고
2000년대까지만 해도 호황을 누렸던 유천동 일대는 행인들의 발길이 줄면서 슬럼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 뉴스1
2000년대까지만 해도 호황을 누렸던 유천동 일대는 행인들의 발길이 줄면서 슬럼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 뉴스1

“주변 건물이 낡고 노후화된 데다 행인들의 발길마저 뚝 끊기면서 서남부터미널 일대 유천동이 우범지대로 전락하고 있죠. 도심 내 균형발전과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하루 빨리 재개발이 이뤄져야 된다고 봅니다”

대전 중구 유천동 서남부터미널(구 서부터미널)의 이용객 감소로 일대가 쇠락함에 따라 도심 내 균형발전과 기능 회복 차원에서 터미널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일대를 개발해야 한다는 주민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시 중구 유천동 일대는 2000년 초까지만 해도 호황기였다. 낮에는 하루 수천명이 왕래하는 서남부터미널 이용자와 저녁에는 나이트클럽 등 유흥가에 몰려드는 손님들로 유동 인구가 넘쳐나면서 호시절을 누렸다.

하지만, 2010년을 전후로 터미널 이용자가 줄고 유흥가를 찾는 발길이 뜸해지며 유천동 일대는 낡고 허름한 모습의 슬럼화 된 도시로 전락했다.

올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서남부터미널 이용객이 급감하고 일대 유흥가는 행인들의 발길마저 끊겨 유령도시 같은 음산한 분위기다.

특히 밤에는 행인들 찾아보기가 어려워졌고 도심은 불꺼진 건물이 대부분으로, 암흑가를 연상케 한다.

밤이면 암흑가를 연상케하는 유천동 서넘부터미널 주변. /© 뉴스1
밤이면 암흑가를 연상케하는 유천동 서넘부터미널 주변. /© 뉴스1

아파트단지로 숲을 이루고 있는 길(계백로) 건너 편 태평동과는 상반된 모양새다.

주변 주민들은 도심 내 균형발전 차원에서 개발을 통한 도심의 기능 회복이 필요하다고 입은 모은다.

실제로 계백로 건너편 태평동은 버드내를 비롯해 동양 파라곤 등이 들어서 아파트단지로 숲을 이루고 있는데 반해, 유천동은 슬럼화로 ‘어둠의 도시’를 연상케 한다.

지난 26일 유천동의 ㅅ공인중개업소를 찾았다.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서남부터미널 이용자에 유흥가가 불야성을 이루면서 한 때 호황기를 누렸던 곳이 불과 10여년 만에 쇄락기를 맞고 있다”며 “도심의 균형발전과 도심 기능 회복을 위해서라도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구 유천동의 슬럼화된 모습과 계백로 건너 편 태평동의 버드내아파트 단지가 대조를 이룬다.  /© 뉴스1
중구 유천동의 슬럼화된 모습과 계백로 건너 편 태평동의 버드내아파트 단지가 대조를 이룬다.  /© 뉴스1

그러면서 “도시에서 재개발이 추진되면 새로운 사람들이 대거 진입해 살게 된다”며 “원주민이 보금자리를 떠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이들에게 우선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주민 정모씨(48)는 “유천동이 아가씨 장사(홍동가)로 한 때 괜찮았으나 터미널 이용자들이 급격히 줄고 유흥가가 죽으면서 주변이 빠르게 슬럼화 되고 있다”며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하루 빨리 재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남부터미널의 경우 시외버스터미널 기능이 상실돼 주변이 급속하게 슬럼화 되고 있다”며 “낙후된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도 재개발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민 최모씨(63)는 “서남부터미널 이용자가 없다보니 주변 상권마저 죽어 빈 건물이 늘면서 우범지대가 되고 있다”며 “차라리 서부터미널을 인근으로 이전해 현대화시설로 리모델링하고 현 부지를 중심으로 개발하는 게 지역발전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목원대 부동산학과 정재호 교수는 “도시 발전이 교통축을 따라 이뤄지는 게 현실이다”면서 “도시균형 발전과 도시 기능 회복 차원에서 볼 때 이대로 방치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서남부터미널의 경우 이용자가 줄었다 하더라도 일부 수요가 있는 만큼, 공공성 측면에서 기능을 없애는 것은 곤란하다”면서 “교통 수요조사 및 이용자 감소 원인, 기반시설 확보 및 향후 추진 방향 설정을 위한 대전시 또는 중구청의 연구 용역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bws966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