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한전, 베트남 붕앙2 사업 미루나…오늘 이사회 안건서 빠져

"행정 처리 지연"…'발전투자금지법' 등 비판 여론 부담 관측
한전 측 "기한 정해지지 않아…사업 추진에는 차질 없어"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2020-09-28 06:10 송고
/뉴스1 DB © News1 안은나 기자
/뉴스1 DB © News1 안은나 기자

한국전력이 이번달 예정된 이사회에서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 추진 안건을 제외했다. 최근 '발전 투자 금지법'이 발의되는 등 정치권과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비판 여론이 계속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28일 한국전력에 따르면 한전은 이날 예정된 이사회에서 붕앙2 사업 안건을 제외했다.
한전 관계자는 "행정 처리가 지연되면서 이번 안건에 올리지 않기로 했다"며 "베트남 건 이외에 해외 사업과 관련된 추가 안건이 있어 다음 이사회에서 함께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이번 이사회에서 해당 사업이 안건으로 올라와 논의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이 경우 해당 사업의 추진이 의결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도 지난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예정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은 일정에 맞춰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붕앙2 사업은 총사업비 22억달러(약 2조6000억원) 규모에 한전과 일본 미쓰비시가 각각 40%씩 지분 투자를 하는 방식이다. 한전은 지난 2009년 4월 발주처인 베트남 산업무역부와 업무협약(MOU)을 맺었고. 올해 3월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도 통과했다.

그러나 환경단체 등의 거센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성 장관이 '추진 의지'를 밝힌 이후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기후솔루션, 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등 4개 환경단체는 "한전이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에서 추진하는 석탄발전사업으로 배출될 온실가스는 수억 톤에 이른다"면서 "해당 사업이 추진되면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기후악당'이라는 오명을 벗을 길은 요원해진다"고 비판했다.

한전은 지난 6월 인도네시아 자바 9·10호기 사업과 관련해서도 환경단체들의 반발, 수익성 논란 등에 휘말렸지만 재논의 끝에 사업 강행을 결정한 바 있다. 이후 7월에는 한전의 해외 석탄화력발전 사업을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해외석탄발전투자금지법'이 국회에서 발의되기도 했다.

한전은 일각에서 제기된 수익성 부문에 대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사업 모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성에 공공성부문까지 합한 최종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점수가 모두 0.5 이상이고, 예비타당성조사 평가자 8명 모두 '사업타당성 있음'으로 평가했다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비판 여론이 쉽게 가라앉지 않으면서 '사업 강행'을 이어가는 것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6월 인도네시아 건 때도 재논의까지 거치는 등 결정에 조심스러웠던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분위기가 감지된다는 것이다.

다만 이를 두고 한전의 사업 철수 가능성까지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의지를 보이고 있고, 최근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도 "정부의 입장은 원칙적인 중단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소처럼 전력 대안이 없거나 강화된 친환경 요건 하에서는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전 측도 "붕앙2 사업에 대해 베트남 정부에서 따로 기한을 정해놓지는 않았다"면서 "사업 추진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