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자의 눈] "대전시, 철도관사촌 보존과 개발 공존을 許하라"

공청회서 나온 학계 의견 전혀 반영되지 않아
24일 도시재정비위원회서 철도관사촌 운명 결정

(대전=뉴스1) 김경훈 기자 | 2020-09-22 06:00 송고 | 2020-09-22 08:22 최종수정
지난 6월 열린 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을 위한 공청회 모습.© 뉴스1

“(철도관사촌이)공익적인 가치가 충분하고 시민의 공감대가 있다면 보존과 개발이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야 한다”
지난 6월 대전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의 철거 문제를 놓고 대전시 주최로 열린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삼성4구역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을 위한 주민공청회에서 나온 학계의 의견이다.

당시 학계에서는 이 지역에 대한 보존과 개발이 함께 할 수 있도록 10년 전 만들어진 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대전시, 관사촌 철거 찬반 측이 참여하는 논의의 장(협의체)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공청회에서 송복섭 한밭대 교수는 “10년 전 만들어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 전체에 대해 다시 한 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재우 목원대 교수는 “철도관사촌이 철거되면 다시 복원하기 어려워 재건축사업이 유지되는 선에서 보존과 개발이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대전시는 이러한 학계 전문가의 의견에도 불구하고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3개월이 지났지만 논의의 장은커녕 10년 전 만들어진 재정비촉진계획 조차 다시 들여다보기나 했는지 의심이 들 정도다. 공청회는 요식 행위일 뿐 계획대로 밀어붙이겠다는 심산으로 읽혀진다.
이런 가운데 일부 철도관사에 대한 국가등록문화재 지정 움직임이 일고 있다. 철도관사 부동산 소유주들이 관사51호 두충나무집 등 4채에 대한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해 달라는 민원을 넣었다. 문화재청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얼마전 몇몇 방송사의 인기 예능프로그램 촬영 장소로 소제동 철도관사촌이 소개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주택 마당에 자리잡은 대나무 숲과 옛 가옥의 정취를 살린 아늑한 카페가 소개되자 전국에서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서도 소제동 철도관사촌을 소개하는 글이 넘쳐나고 있다.

내세울만한 관광자원이 없는 대전시로선 ‘노잼도시’를 탈피할 절호의 기회임에도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고 있다. 오로지 관사촌 철거 등 전체 개발을 요구하는 재건축조합 측의 시선만을 의식하고 있는 건 아닌지 묻고 싶다.

“10년 전에 만들어진 계획과 지금의 상황들이 달라졌고 생각하는 패러다임도 바뀌어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학계 전문가들의 의견이지만 대전시는 귀담아듣지 않았다. 

3일 후면 존폐 기로에 선 철도관사촌의 운명이 결정된다. 24일 오후 개최하는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대전시의 무관심과 잘못된 선택으로 교각살우(소의 뿔 모양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이는)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김경훈 기자.© 뉴스1



khoon365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