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짜 노동' 분류작업 하다 올해만 7명 숨져"…이유있는 택배 '파업'

21일부터 분류작업 거부…추석 연휴 '택배 대란' 현실화
1만명 추가 투입, 자동화됐다지만…"근본 해결책 아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2020-09-18 10:46 송고 | 2020-09-18 11:47 최종수정
18일 세종시의 한 택배사 작업장에서 관계자들이 택배 물품 상하차 작업을 하고 있다.2020.9.1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18일 세종시의 한 택배사 작업장에서 관계자들이 택배 물품 상하차 작업을 하고 있다.2020.9.18/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속 물량폭증에 택배기사들이 '번아웃'을 외치며 공짜 노동인 분류작업에서 손을 떼기로 했다.

정부와 업계는 부랴부랴 추가 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진경호 택배노동자 과로사대책위원회(대책위) 집행위원장은 18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법조문 어디에도 하루 평균 6~7시간이 걸리는 분류작업이 택배기사들의 업무라고 규정한 조항이 없다"며  "올해만 벌써 7명의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있었다. 코로나19에 추석 명절 물량까지 늘어나면 동료 누가 죽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책위는 전날(17일) 전국택배연대노조 조합원을 포함해 4000여명의 택배 노동자들이 오는 21일부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대상이 되는 택배회사는 롯데·한진·CJ대한통운·우체국 등으로 이로 인해 추석을 앞두고 '택배 대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작업 거부의 핵심은 '분류작업'이다. 진 대책위원장은 "파업이 아니라 분류작업 거부가 입장"이라고 밝혔다. 분류작업은 배송 전 물류 터미널에서 배송할 물품을 담당자가 맡은 구역별로 세분화하는 작업이다.
그간 대책위는 택배노동자들이 전체 근무시간 중 절반을 이 분류작업에 동원되고 있지만, 정당한 임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며 '공짜 노동'이라고 비판해왔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추석 성수기 기간인 지난 14일부터 10월 16일까지 한 달간 물류터미널의 분류 인력·차량 배송지원 인력 등 하루 평균 1만여명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또한 대책위와 택배 사측 간 중재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추석 대란만 피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적잖고 근본적인 대책은 될 수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대책위는 법률적으로 분류작업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대책위원장은 "28년 전 택배가 처음 도입될 때 기사들이 시키니까 한 것에 불과하다. 관행적으로 지금까지 해왔다"며 "정부 고충은 이해하지만 실질적으로 현격히 인력 투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택배사는 택배사 나름의 사정이 있었다. 추석을 앞두고 택배기사나 터미널 분류 인력을 계속 충원했고, 물류 터미널 현장 역시 상당 부분 자동화됐다는 것.

결국 눈앞의 추석을 넘어 분류작업에 대한 법률적 명시, 택배기사에 대한 근로조건 개선 등 구조적인 대책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대책위는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안타깝다.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더는 과로로 인해 쓰러지는 노동자는 없어야 한다는 택배 노동자의 심정을 헤아려주길 부탁드린다"며 "택배사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다면 언제든지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하고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ddakb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