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추 아들 '안중근 말' 실천했다?…'추풍'에 이성 잃었나 '뭇매'(종합)

박성준 與원내대변인 "위국헌신한 군인" 논평…비판 일자 문장 수정
윤봉길 후손 윤주경 "이것이 군기 문란"…안철수 대표 "너무 막 나가, 사죄하라"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정연주 기자, 김일창 기자, 김진 기자 | 2020-09-16 19:34 송고 | 2020-09-16 20:15 최종수정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고 있다. 2020.9.1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6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고 있다. 2020.9.1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안중근 의사가 남긴 말을 인용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을 옹호하려 한 민주당이 여론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 물의를 일으킨 당사자,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논평을 수정하고 유감을 표했지만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최근 아들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는 추 장관을 엄호하기 위해 '김치찌개'와 '동사무소' '쿠데타' 등 국민의 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으로 화를 자초해 왔다. 급기야 안중근 발언까지 나오자 야당은 "이성을 잃었다"며 비난에 열을 올렸다.

박 원내대변인은 16일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야당은 '가짜 뉴스'로 국방의 의무를 다한 군 장병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추 장관 아들은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위국헌신군인본분, 爲國獻身軍人本分)'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말을 몸소 실천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국민의힘은 즉시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역사를 오염시키지 말라"고 민주당에 경고했다. 

김은혜 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치찌개, 동사무소로 아슬아슬하더니 '쿠데타'에 안중근 의사까지, 장관 아들 한 사람 구하려다 집권 여당이 이성을 잃고 있다"며 "대국민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나오는 용비어천가, 급할 때일수록 숨을 몰아쉬길 민주당에 권하고 싶다"고 밝혔다.

윤봉길 의사의 손녀이자 독립기념관장을 지낸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도 비판에 가세했다.

윤 의원은 이날 진행된 서욱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추 장관의 아들이 법적으로 군대 면제 대상이 아닌데 말끝마다 '군대 안 가도 되는데 갔다'면서 미화한다"며 "이런 것이야말로 군기 문란이 아니고 무엇이냐"고 말했다.

이어 "군대에 안 가도 되는데 가는 것도 군법 위반이며 특혜"라며 "위국헌신이란 말을 들으려면 더 낮은 자세로 복무해서 자기가 최선을 다했어야 하는 것인데 논란이 있는 거 자체가 벌써 위국헌신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여당이 정말 막 나가도 너무 막 나가는 거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대표는 "여당에서 추 장관의 아들이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치는 것이 군인의 본분이라는 안중근 의사의 말씀을 몸소 실천했다고 한다"며 "지하에 계신 순국선열들께서 통탄하실 일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순흥 안씨의 한 사람으로서 분명하게 말씀드린다"며 "망언을 당장 거두어들이고 안중근 의사를 욕되게 한 것에 대해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0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정세균 총리에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에 관한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2020.7.2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0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정세균 총리에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에 관한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2020.7.2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 원내대변인은 논란이 일자 안중근 의사의 말을 인용한 대목을 삭제하고 논평을 수정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명확한 사실관계는 추 장관의 아들이 군인으로서 본분을 다하기 위해 복무 중 병가를 내고 무릎 수술을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이 계속되자 "적절하지 않은 인용으로 물의를 일으켜 깊이 유감을 표명한다"고 물러섰다. 

민주당은 추 장관을 엄호하려다 되레 '망발' 논란이 일자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서 국방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을 향해 "과거 군을 사유화하고 군에서 정치에 개입했던 세력들이 민간인을 사찰하고 공작을 하고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이제 그런 것이 안 되니까 그런 세력들이 국회에 와서 공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군 장성 출신인 한기호·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항의하며 청문회장을 떠나는 일이 발생했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전날 MBC '100분 토론'에서 "가족이 국방부에 전화한 게 청탁이라면 동사무소에 전화한 모든 것이 청탁"이라고 말했다가 잘못된 비유라는 비판을 받았다.

지난 8일에는 정청래 민주당 의원의 "식당 가서 김치찌개 시킨 것을 빨리 달라고 하면 청탁이냐, 민원이냐"는 발언이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ic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