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올루미언트, 렘데시비르와 병용 임상시험서 코로나19 회복기간 단축

렘데시비르 단독요법 대비 환자 회복 1일 단축
FDA 비롯 다른 규제기관들과 승인 논의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2020-09-15 11:57 송고 | 2020-09-15 12:11 최종수정
다국적제약사 일라이릴리는 14일(현지시간) 자사의 류머티즘 치료제 올루미언트(성분 바리시티닙)이 신임상시험결과 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들의 회복기간을 단축했다고 밝혔다. © 뉴스1
다국적제약사 일라이릴리는 14일(현지시간) 자사의 류머티즘 치료제 올루미언트(성분 바리시티닙)이 신임상시험결과 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들의 회복기간을 단축했다고 밝혔다. © 뉴스1

다국적제약사 일라이릴리의 류머티즘 치료제 '올루미언트(성분 바리시티닙)'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들의 회복 기간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국내에서도 판매중인 제품이라 효능이 입증될 경우 국내 코로나19 환자들에게도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라이릴리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바이오기업 인사이트와 함께 개발한 JAK억제제 올루미언트가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NIAID)에서 지원하는 'ACTT-2'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의 회복시간을 단축하며 주요 효능평가 기준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ACTT-2 연구는 1000명 이상의 코로나19 한자들을 대상으로 올루미언트 4밀리그램(mg)과 코로나19 치료제로 쓰이는 '베클루리(성분 렘데시비르)' 그리고 렘데시비르를 비교해 효능 및 안전성을 평가했다.

임상시험은 무작위, 이중맹검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이번에 공개된 회복기간 단축 외에도 사망률 및 안전성 데이터 등 다른 임상시험결과를 추가로 분석하고 있으며 곧 NIAID가 정리된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임상시험에서는 환자들이 퇴원할 수 있을 정도로 증상이 개선된 상태를 회복된 것으로 정의했다. 병원에서 산소치료 등의 지속적인 치료가 불필요하거나 투약 29일 차에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여기에 포함됐다.

임상 결과 올루미언트와 렘데시비르를 병용 투약한 환자들은 렘데시비르 단독 투여 환자군 대비 회복 기간이 평균 1일 감소해 주요 효능 평가 기준을 충족시켰다.

또한 올리미언트 병용 그룹은 2차 평가 기준도 만족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2차 효능 평가 기준으로는 환자들이 투약 15일 차에 회복에서 사망까지를 8점 척도로 증상이 개선된 수준을 평가했다.

일라이릴리 측은 ACTT-2 임상 결과를 기반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다른 국가들의 규제기관들과 긴급사용 승인(EUA) 가능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미 올리미언트에 대한 승인을 받은 경우, 각 보건당국 및 병원들과 협력해 코로나19 환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일라이릴리는 또한 NIADI와 이번 ACTT-2 임상뿐 아니라 지난 6월부터 미국, 유럽, 아시아 및 라틴 아메리카에서 등에서 코로나19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임상3상(COV-BARRIER)도 평가할 예정이다.

COV-BARRIER 임상은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방식으로 코로나19 환자 400명을 대상 올리미언트 또는 배경요법의 안전성 및 효능을 평가 중이다.

올리미언트는 사이토카인 물질인 JAK1·JAK2를 억제해 코로나19 환자들에서 나타나는 과잉면역반응인 사이토카인 폭풍을 줄여 환자들의 염증 반응을 억제한다. 또한 바이러스 복제를 돕는 숙주세포 단백질을 억제해 감염된 세포가 더 많은 바이러스를 복제하는 것을 방지한다.

현재 올루미언트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중등도 및 중증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제로 판매 중이다. 국내에서는 한국일라이릴리와 종근당이 함께 올리미언트를 유통 및 판매중이다. 공동판매 계약에 따라 한국일라이릴리는 종합병원을 맡고 종근당은 의원들을 대상으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올루미언트는 국내에서 하나 이상의 항류마티즘 제제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성인의 중등증 내지 중증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 처방한다. 이 약은 단독 투여 또는 메토트렉세이트와 병용투여할 수 있다.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제 또는 다른 JAK 억제제와는 병용투여하지 않는다.


jjs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