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엔 사무총장 “북한 코로나19 대응 조치, 식량난에 영향"

제75차 유엔총회에 제출한 '북한 인권 상황' 보고서 진단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2020-09-05 11:27 송고
미국 뉴욕에 있는 유엔 본부 전경. © AFP News1
미국 뉴욕에 있는 유엔 본부 전경. © AFP News1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주민들을 이동 제한하고 국경을 봉쇄하는 등 엄격한 조치를 이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 식량난이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5일 VOA(미국의소리) 방송에 따르면,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달 중순 열리는 제75차 유엔총회에 앞서 제출한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북한 당국이 국경 봉쇄 등 대응으로 인해 작물 재배나 식량 등 물자 이동이 막히고 사람과 화물도 장기간 격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6월 북한에 상주하는 유엔 관계자 수가 평소의 25%에도 미치지 못하고 평양에 대한 국제기구 등의 방문도 불허돼며 북한 내 인도주의 활동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보고서는 북한 주민의 기본권 제한과 함께 자의적 체포와 구금 등 북한 내에서 자행되는 '지속적인 인권 침해 유형'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북한 당국이 표현과 사상, 양심, 종교, 결사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엄격하게 계속 통제하는데 대해서도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다만 북한 당국의 엄격한 통제에도 불구하고 사람과 물자 이동, 새로운 정보통신 기기를 통해 외부 정보가 계속 유입되고 있다는 것이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북한 당국이 휴대전화 통화 위치 추적, 국경지역 감시 강화, 해외방송 신호 방해 등을 통해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