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내년 '소규모 택배 드론' 시험 운송…여객 수송용 드론도 지원

[2021 예산안]118억 투입, 소규모 화물 시험 운송…시연행사도 개최

(세종=뉴스1) 박기락 기자 | 2020-09-01 08:30 송고
31일 오후 충청남도 당진화력본부 홍보관에서 열린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운영 협약식'에서 목적지로 배송을 떠나는 드론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2019.7.31/뉴스1
31일 오후 충청남도 당진화력본부 홍보관에서 열린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 운영 협약식'에서 목적지로 배송을 떠나는 드론 시연이 진행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2019.7.31/뉴스1

정부가 내년 소규모 화물을 고객에게 시험운송하는 '드론운송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여객 수송을 위해 드론의 대형화와 성능개선을 추진하기고 이·착륙장 등 인프라 구축도 지원한다. 

1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2021년 예산안에 따르면 내년도 국토교통부 예산에는 드론을 대체교통수단으로 개발·활용하기 위한 예산 118억원이 편성됐다. 이는 올해 관련 예산으로 편성된 10억원보다 10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정부는 레저, 촬영, 감시 등으로 활용되는 드론을 여객 수송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대형화와 동력 및 항법장치 성능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새로운 비행체의 실증을 위한 이·착륙장 및 충전설비, 기체도입, 비행체 이동경로 모니터링 장비 등 인프라 구축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이 드론을 활용해 도심 외곽에서 소규모 화물을 고객에게 시험 운송해볼 수 있도록 드론운송 실증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자체와 합동으로 2개소를 선정, 국민 수용성 제고를 위한 시연행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드론 관련 관계부처·전문가로 구성된 'UAM 팀 코리아(Team Korea)'를 구성해 참여기업에 기술·컨설팅 등도 종합 지원하기로 했다.
화물 및 승객수송 드론 등 도심항공교통은 세계시장 규모가 2040년까지 7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산되는 신산업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정부는 앞서 기술개발·사업화 등은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신속한 제도 개선과 시험기반, 인프라를 지원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드론 택시가 상용화 될 경우 시내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신기술·신산업 확산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irock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