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레바논 파병부대원 자비 격리 논란…국방부 "사실과 달라"(종합)

"1차 복귀한 동명부대원들 전원 방역물품 지급받았다"
국방부 "코로나19 방역조치 관련 오해 없도록 하겠다"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배상은 기자 | 2020-08-30 14:31 송고 | 2020-08-31 14:12 최종수정
18일 오전 인천시 계양구 육군 국제평화지원단에서 열린 동명부대(레바논 평화유지단)24진 환송식에서 부대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레바논 평화유지단 제공) 2020.8.18./뉴스1
18일 오전 인천시 계양구 육군 국제평화지원단에서 열린 동명부대(레바논 평화유지단)24진 환송식에서 부대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레바논 평화유지단 제공) 2020.8.18./뉴스1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해외파병을 마치고 귀국하는 레바논 동명부대원들이 자가격리 물품을 지원받지 못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방부는 30일 입장자료를 내고 해당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해외파병 장병 지원을 위한 군의 노력을 왜곡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7일 '해외파병 임무를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오는 '군인'도 '대한민국의 국민'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이날 오후 기준 2만600명이 넘게 동의했다.

자신을 레바논에 파병 가 있는 동명부대 대원의 아내라고 소개한 작성자는 남편이 파병 복귀를 앞두고 자가격리 구호품을 준비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썼다.

그는 "이를테면 '체온계, 손소독제, 마스크, 휴지, 쓰레기봉투, 비상식량(햇반, 컵라면, 김치, 김, 장조림 등) 등'의 기본적인 자가격리 구호품을 말하는 것이었다"며 "동명부대원들이 돌아와 자가격리를 하게 되는 지자체에서 '지자체의 시민'이 아니기 때문에 구호품을 제공할 수 없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국방부는 이에 대해 "해외 파병 복귀자들은 자가격리가 원칙이며, 자가격리 구호품은 각 지자체에서 지원한다"며 동명부대 복귀자들도 지자체 방역물품을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1차로 복귀한 동명부대 76명 전원은 지자체 방역물품을 모두 지급받았으며, 식품키트는 6개 지자체에서만 지급받았다. 방역물품(체온계, 손소독제, 마스크, 살균제, 쓰레기봉투)은 모든 지자체에서 공통으로 지급하지만, 식품키트(라면, 햇반, 생수 등) 지급은 지자체별로 다르다는 설명이다.

청원자는 앞서 복귀한 아크부대원들이 집단 격리도 하지 못하고, 약 200만~300만원 상당의 자가격리 비용을 개인이 부담하거나 자가에서 격리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해외파병 복귀자는 '자가격리가 원칙'이나, 개인희망 및 자가격리가 제한되는 경우 부대시설에서 격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달 3일 복귀한 아크부대원 130명 중 111명이 자가격리했다. 18명은 부대에서 격리했고, 1명은 부산 민간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했다.

동명부대 역시 지난 20일 1차 복귀자 76명 중 72명은 자가격리 중이며, 4명은 개인 희망에 따라 부대시설(콘도)에서 격리 중이다. 다음달 10일 2차로 복귀 예정인 동명부대 190명 중 154명은 자가격리 예정이며, 개인 희망에 따라 36명은 부대시설(콘도)에서 격리할 예정이다.

청원자는 지자체에서 코로나19 검사도 제공하지 않아 2차례에 해당하는 검사를 성남 수도병원과 대전 국군병원에 직접 가서 해야한다고 주장했으나, 국방부는 이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코로나19 1차 검사는 인천공항에서 실시하고, 2차검사는 보건소 또는 인근 군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해외파병 복귀자는 복귀시 인천공항이나 국제평화지원단에서 1차로 PCR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한다.

2주 자가격리 해제 전 2차 검사는 보건소 또는 군병원에서 실시하나, 해외파병 복귀자의 격리해제 전 PCR 검사는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지역 보건소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다. 이 경우에는 군병원에서 PCR 검사를 받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사안을 두고 "파병복귀자들에게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면서 "해외 파병 복귀자들이 머나먼 이국땅에서 국위를 선양하면서 헌신한 노고에 걸맞은 명예고양과 예우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minss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