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복지부 "의료계 지적 적극 공감…지방 의료행위에 보수 더 높게 개선"

대전협, 코로나19 진료 복귀에 "환영…중환자실·응급실도 복귀 요청"
"의료계 지적 열린 자세로 개선방안 모색"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음상준 기자, 이영성 기자 | 2020-08-24 11:42 송고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 등에 반발해 지난 21일부터 집단 휴진에 돌입한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장 등 대표단과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2020.8.2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방침 등에 반발해 지난 21일부터 집단 휴진에 돌입한 박지현 대한전공의협의회장 등 대표단과 긴급 면담을 하고 있다. 2020.8.2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보건복지부가 의대정원 확대 반대 등으로 진행되는 최근 의료계 집단휴진과 관련 "지역의료체계가 미흡하고 의료수가도 문제가 있다는 의사단체의 지적에 적극 공감한다"며 지방 의료행위에 더 높은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수가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한전공희협의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업무 복귀를 선언한 것에 대해서는 환영의 의사를 표하며 진료 현장 복귀를 재차 호소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의사단체 집단휴진과 관련해 말씀드리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전협은 지난 21일부터 집단휴진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휴진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대전협은 전면 복귀에 대해서는 선을 그으면서도 '코로나19 진료' 복귀에 대해서는 합의했다.

아울러 의료계 최대 단체인 대한의사협회는 이날 오후 2시 정 총리와의 회동을 예정한 상황이다. 의협 역시 오는 26일 집단 휴진을 예고하고 있다.
윤 정책관은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이라는 위기 속에서 전공의들이 코로나19 진료에 복귀하기로 한 결정에 환영한다"며 "선별진료소와 격리병동,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 등의 진료현장에 조속히 복귀해 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윤 정책관은 또 "정부는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이며, 의사단체가 지적하는 문제에 대해 열린 자세로 적극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며 "지역의 우수병원에 대한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실시하고 건강보험 수가체계도 개선해 수도권보다는 지방의 의료행위가 더 높은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 보건소에 대한 지원도 늘리고 인력을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이러한 개선을 통해 보다 많은 의료인이 지역에서 일하고 싶어 하도록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다"며 "향후 논의에서 국민과 의료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발전적인 논의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복지부는 전공의과의 이후 협의 진행사항 및 집단휴진 철회 여부, 전임의(임상강사)들이 24일부터 집단휴진에 동참하는 것 등에 대해 추후 논의를 통해 이야기하겠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전체적으로 의사의 집단휴진에 대해 협의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 틀에서 다양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최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로 열린 대화를 시작하고, 논의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부연했다.



h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