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간정보 기술 확산 위한 '3차원 경관심의 기술 공모전' 개최

국토부, 3차원 국토 경관관리 여건 조성 위해 기획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2020-08-17 11:00 송고
© News1 신웅수 기자
© News1 신웅수 기자

3차원 공간정보 기술의 상용화와 이에 따른 입체적 경관관리를 위한 기술 공모전이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19일부터 '함께 만들어 가는 우리 지역 경관, 3차원 경관심의 기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인천, 부산 등 일부 지자체에서 디지털 트윈기술을 적용한 3차원 공간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경관심의를 실시하는 등 가상현실을 통한 국토 경관관리가 현실화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이런 추세에 맞춰 3차원 공간정보를 활용한 경관관리 기술의 활용과 개발을 독려하고, 이를 통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 3차원 국토 경관관리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계획됐다.

공모는 경관법에 따른 경관심의 대상 중 자유롭게 선택해 3차원 모델링 위에 신규 제작 또는 이미 개발·활용 중인 심의용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그 결과물을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일반 개인부터 기업, 단체까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국토부 공모 담당자가 오는 19일부터 10월 2일까지 45일간 전자우편으로 접수한다.

심사는 프로그램 현장 시현 및 발표심사를 거쳐 총 5개의 수상작을 선정하고, 최우수 1점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상금 100만 원, 우수 2점(각 50만 원), 장려 2점(각 20만 원)에는 각각 기관장상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 한다.

국토부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술은 오픈 플랫폼이나 정부 공간정보 플랫폼의 사용 환경에 구현하여 공공·민간 등 범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자체의 경관심의 시 선정된 기술의 활용을 적극 권고하는 등 기술 확산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공모전을 계기로 3차원 경관조성·관리에 대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미래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국토 경관관리 방향으로 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 3D 모델링 중심의 산업기반이 경관관리로 확장되면서 관련 산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행사는 국토부 주최,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주관, 건축도시공간연구소가 후원한다.


maveric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