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정은, 정치국회의서 수해 '중간결산'…"외부 지원 불허"(종합)

코로나19 방역 상황 고려한 결정…개성시 봉쇄는 해제
10월10일까지 수해복구 마무리 지시…내각총리도 교체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0-08-14 09:35 송고 | 2020-08-14 10:11 최종수정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정치국 회의를 열고 최근의 수해 상황을 중간 결산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정치국 회의를 열고 최근의 수해 상황을 중간 결산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4일 보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를 열어 최근 수해 복구 상황을 중간 결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방역체제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수해 복구 관련 외부 지원은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4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6차 정치국회의가 8월 13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면서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의 위임에 따라 조선노동당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서 회의를 사회하시었다"라고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큰물(홍수) 피해를 입은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데 대한 문제, 코로나19에 대한 비상방역체계를 엄격하게 유지하고 개성시를 비롯한 전연지역 봉쇄를 해제할 것에 대한 문제 등이 논의됐다. 

또 당 중앙위원회에 신설부서를 세우는 문제를 토의 결정했으며,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10월 10일)에 이뤄질 국가 행사 준비를 점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수해 복구를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까지 끝낼 것과 이에 대한 정치국, 당 중앙위원회, 당 중앙군사위원회, 국무위원회의 공동명령서를 시달할 것도 지시했다.
신문은 이번 폭우로 강원도, 황북도, 황남도, 개성시 등 전국적으로 3만 9296정보의 농작물 피해를 입었고 살림집 1만6680여 세대와 공공건물 630여 동이 파괴, 침수됐다고 밝혔다. 또 도로와 다리, 철길이 끊어지고 발전소 언제(댐)이 붕괴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지금 우리 국가는 세계보건위기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방역전을 힘 있게 벌이는 것과 함께 예상치 않게 들이닥친 자연재해라는 두 개의 도전과 싸워야 할 난관에 직면에 있다"면서 당과 정부가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북한은 외부 지원은 받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세계적인 악성비루스(바이러스) 전파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코로나19가 의심되는 탈북민의 월북으로 개성시에 내려졌던 봉쇄 조치는 "전문방역기관의 과학적인 검증과 담보에 따라 해제할 것을 결정했다"면서 "지난 20여일 간 전연지역을 봉쇄한 이후 여전히 방역형세가 안정적으로 유지관리 되었다는 것이 확증되었다"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정치국 회의에서는 당 중앙위원회 부서를 신설하고 인사 개편 등 조직개편이 이뤄졌다.

북한은 올해 첫 국무위원회 정령을 발표하고 김덕훈 노동당 부위원장을 내각총리에 임명했다고 밝혔다. 해임된 김재룡 내각총리는 당 부위원장 겸 당 부장으로 임명됐다.

또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들을 선거하고,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들을 소환 및 보선하는 등 정치국 인선도 단행했다.

김 신임총리와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에, 지난 2월 해임됐던 박태덕 전 농업부장은 당 중앙위 위원, 정치국 위원으로 보선됐다.

신문은 "국가적인 정연한 비상사업체계를 세우기 위한 기구적 문제를 합의하였으며 새로 창설된 기구가 자기 앞에 부여된 권능을 올바로 행사하고 책임성과 역할을 높일 데 대한 문제가 지적되었다"라고 덧붙였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