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집단휴진 취지는 알지만"…의료계 목소리 다양

"'협의 제안→집회→정책 강행' 악순환 이제 바꿔야"
'정책 수립 초기 과정서 의사 참여할 수 있지 않나' 의견도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2020-08-14 07:00 송고 | 2020-08-14 09:51 최종수정
집단휴진에 들어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20.8.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집단휴진에 들어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20.8.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의사들이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해 14일 집단 휴진을 강행하면서 의료계 내에서는 아쉬운 목소리도 흘러 나온다. 정부와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해 반복되는 협상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집단 휴진 등 직접적인 실력행사를 하기보다 국민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투쟁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인다. 정부 내 의료계의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인사의 참여도 시급하다는 시각도 있다.
이날 대한의사협회는 동네의원 중심의 전국 집단 휴진에 돌입한다. 앞서 정부가 표명한 의대정원 확대방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명한 이후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방안 수정 의사가 없다고 판단해 강경책을 선택한 것이다.

국내 상급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의 한 임상강사는 <뉴스1>과 통화에서 "정부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집단 행동에 들어가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양보 없이 대화만 하자고 말하는 일방적인 정부의 태도도 문제지만, 이에 곧바로 파업을 택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 의사들의 집단행동에도 변화의 조짐은 일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정부의 일방적인 의료정책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집회에 참여하지 못하는 전공의의 반대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지난 7일부터 이날까지 헌혈 릴레이 캠페인을 펼쳤다.
이 헌혈 캠페인에 참여한 전공의와 의대생은 지난 7일 하루만 1240명이다. 이들은 의대정원 확대 반대의사를 일반 국민에게 알림과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수급난 해결을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모인 헌혈증은 백혈병어린이재단과 대학병원에 기증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집단 휴진과 같은 방식의 투쟁이 국민 공감대를 더 이상 불러일으키지 못한다고도 지적한다.

의원급 의료기관을 운영하는 한 개원의사는 "국민들이 정부의 의료정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다"면서 "단순히 의사의 밥그릇 싸움이 아닌데 그렇게만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의료계에서는 정부가 수도권에 편중된 의료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단순히 숫자로만 접근한다고 보고 있다. 지역사회로 의사가 분배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선순환시키는 정책이 필요하지만, 우선 머릿수부터 늘리고 나머지는 나중에 얘기하자는 식이란 것이다.

실제 의협 집행부는 지난 11일 회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도 원안 추진의 불가피함을 말하며 사실상 우리의 요구를 받아들지 않을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정부 내부에 의료계 인사가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대학병원 조교수는 "사후에 협의체를 구성할 게 아니라 정책을 만드는 과정에 의사를 포함하는 게 맞지 않냐"며 "국내 의료체계 개선에 대한 의지는 정부나 의사들이나 매한가지"라고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날 대국민 담화에서 "의사단체도 지역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전달체계를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정부도 뜻을 같이 한다"며 "단순히 의사 수를 확충하는 것이 아닌 지역에서 의사들이 계속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재정적·제도적 지원방안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날 오후 2시 기준 의원급 의료기관 사전 휴진신고 현황은 전국 3만3836개소 중 8365개소로 24.7%다.


cal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