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VR 콘텐츠 창작자, 미래차 정비사…미래직업 50+α개 발굴·육성

13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1인 미디어 창작자 교육 지원 등
자동차 정비업체, 기존 직원에 의무적으로 미래차 정비교육 하도록 법개정

(세종=뉴스1) 서영빈 기자 | 2020-08-13 10:30 송고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8.1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8.13/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정부가 미래에 떠오를 유망직업을 발굴해 육성하고 지원하기로 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존 일자리가 없어지고 새 일자리가 나타나는 흐름에 대비해 구직자들이 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정부가 발굴한 유망직업은 융복합 콘텐츠 창작자, 미래차 정비 기술자, 육아 전문 관리사 등 50여개다.
기획재정부는 13일 '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 산업·직업구조 대비 신직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기재부는 정책 취지를 설명하며 "4차 산업혁명으로 2030년까지 기존 일자리 80만개가 소멸, 92만개가 생성될 것"이라며 "주요국에서는 활성화됐으나 아직 우리나라에는 안착되지 않은 미래 유망 직업을 중점 발굴·지원해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육성하기로 한 유망 신직업 중 하나는 '융복합 콘텐츠 창작자'다.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력을 뜻한다. 미국에서는 이미 이들이 유망 직종으로 자리잡아 활동 중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융복합 콘텐츠 관련 실무형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 한가지 유망 직업은 미래차 정비 기술자다. 수소차·전기차 등 친환경 미래차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이들의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엔지니어도 더 많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소차·전기차 정비가 가능한 기술자나 정비업체가 부족하고, 이들을 육성할 대학 교육과정도 부족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 자동차 정비업체가 직원들에게 의무적으로 친환경 정비 교육을 이수하도록 자동차 관리법을 개정할 예정이다. 또 내년부터는 관련 교육기관을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며, 전문대 자동차학과 교육과정을 친환경자동차 중심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유튜브 등 1인미디어를 활용해 판매·마케팅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는 '커머스 크리에이터'도 유망직종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현재 중소기업 유통센터에서 운영 중인 1인 미디어 활용 콘텐츠 제작 교육과정의 대상 인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외에 교육과정을 신설하거나 확대하기로 한 직업은 △데이터 시각화 전문가 △스마트건설 전문가 △녹색금융 전문가 △난민 전문 통번역인 △산림레포츠 지도사 △목재교육전문가 등이다.

공인자격제도를 도입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하기로 한 직업은 △육아 전문 관리사 △문화예술 후원 코디네이터 △난민 전문 통번역인 △민간 인명구조사 등이다.

이외에 예전부터 유망 직종으로 선정해 육성하려 헀던 직종과 관련해서도 보완 대책을 내놨다. 그중 하나는 특정인의 생사·소재 등을 조사하는 공인 탐정이다. 공인탐정은 현재 관련 부처 이견과 기존 산업 종사자의 반대로 법안 심사가 지연 중이나, 이견 조정을 통해 입법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 장의사' 직종도 19대 국회 때부터 관련 법안을 추진 중이었다. 그러나 'n번방' 사건에서 디지털 장의사가 음란물 유통에 관여한 사실이 드러나는 등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들 직종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연구해 관련 법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금융 지원해 창업 활성화…'한걸음모델'로 신·구 직업 이해관계 조율

정부는 새로운 직종의 구직자들이 교육을 받는 데서 그치지 않고 벤처·창업을 통해 시장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금융 지원도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정부는 신직업 분야에서 창업하는 청년 초기 창업자에게 청년전용창업 융자를 계속 제공하기로 했다. 지난 2019년에는 1300억원, 2020년에는 1600억원 제공한 데 이어 2021년에도 계속 제공할 방침이다. 청년전용창업 융자는 대표이사가 만 39세 이하이고 창업 3년 미만인 기업에 대해 고정금리 2.0%로 한도 1억원의 융자를 내주는 제도다.

또 신산업과 구산업 사이에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는 '한걸음 모델'을 통해 조율하기로 했다. 한걸음 모델은 차량공유 서비스 '타다'와 기존 택시산업 사이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고안된 협의 모델이다.

정부는 이 같은 대책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민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관계부처 TF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헀다. 기재부·고용노동부의 국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suhcrat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