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교대·사대 통합' 교원양성체제 개편안, 11월까지 나온다(종합)

국가교육회의, 예비교사·교원단체·시민 참여 집중 숙의
11월까지 구체적 정책 뱡항 도출…교육부 정책에 반영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20-07-30 15:38 송고
김진경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7.3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김진경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국가교육회의에서 논의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7.30/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교육대학·사범대학 통합 등 교원양성기관 개편 방향이 예비교원, 교원단체 등 이해당사자와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정책 숙의' 방식으로 11월까지 마련된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30일 '코로나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교육과정·교원양성체제 방향을 중심으로'에 대한 사회적 협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시대를 살아갈 학습자를 중심으로 '학습자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교육과정) '학습자를 지원할 교사는 어떻게 준비돼야 하는가'(교원) '역량 있는 교사를 양성할 체제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교원양성체제 개편)를 사회적 협의를 통해 집중 논의한다.

사회적 협의는 두 가지로 나눠 진행한다. 먼저 의제 전반에 대한 의견 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학교와 교사의 역할 변화 방향, 정책 과제 등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다.

그 가운데 '미래 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방향'에 대해서는 핵심당사자와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정책 집중 숙의'를 통해 11월까지 구체적 정책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다.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위한 '핵심당사자 집중 숙의'에는 교원단체, 교·사대 학생(예비교원) 교원양성기관 등 핵심 당사자(14명)와 학부모, 전문가, 일반시민(14명) 시·도 교육청(4명) 등 32명이 참여한다.

8명씩 4개의 원탁을 구성해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집중 회의를 갖고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향에 대한 합의문을 도출할 계획이다. 숙의 결과는 11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핵심당사자 집중 숙의와는 별개로 일반국민 300여명이 참여하는 '온라인 숙의'도 진행한다. 핵심당사자 집중 숙의에서 도출된 주요 쟁점에 대해 국민 의견을 확인하는 절차다.

교원양성체제 개편에 대한 합의문이 도출되면 교육부는 향후 미래 교원 양성체제 개편 방안을 마련할 때 합의 내용을 기본 방향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교원양성체제 개편 논의에서는 교·사대 통합이나 교원전문대학원 설립 등 여러 가지 방안들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라며 "최대한 합의를 만들어서 교육부에 넘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지금 교대, 사대의 교원양성 교육과정은 지식 전수의 테크놀로지만 얘기하지 학교 현장에 나가서 다양한 아이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만나야 되는지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 하나도 없다"며 "이 부분을 채워나가는 방안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가 교원양성체제 개편에서 상당히 중요한 숙제 중 하나"라고 말했다.

'중장기 정책 방향 설정 협의'는 교원·학생·학부모 초청 간담회(7~8월)와 학제개편 포럼(8월) 국가교육과정 혁신포럼(9·10월)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지역순회 경청회(8월) 대국민 여론조사(9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결과는 연말에 국민보고대회를 열어 발표할 예정이다.

김 의장은 "코로나19라는 유례 없는 위기로 힘든 상황이지만 현재보다 더 불확실한 미래를 맞이할 우리 아이들의 삶을 위해 교육과정, 교원양성체제와 같은 교육개혁 근본 과제들의 논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jin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