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테슬라가 휩쓴 전기차 시장…현대·기아차,물량 공세로 판도 바꾼다

2025년까지 총 44개 전동화 모델 출시…국내 배터리 3사와 협력도
테슬라에 보조금 900억원…개선 목소리에 국산차 힘 받을까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20-07-28 05:30 송고 | 2020-07-28 09:03 최종수정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현대차의 그린뉴딜 비전을 발표하는 모습. (현대·기아차 제공) 2020.7.14/뉴스1

미국 테슬라의 독주가 이어지는 한국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자동차가 반전을 꾀하고 있다. 내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전기차를 필두로 다양한 신모델을 출시,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킨다는 전략이다.
기존 내연기관차 플랫폼을 개조한 것이 아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내세워 테슬라를 비롯한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글로벌 브랜드와 대결도 자신하고 있다. 최근 국내 제조사에 불리한 전기차 보조금 제도를 손질하자는 의견까지 맞물리면서 현대·기아차의 행보에 업계 관심이 모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2025년까지 11개의 전기차 전용 모델을 포함해 총 44개의 전동화 차량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른바 물량 공세를 통해 전기차 시장 주도권을 가져오겠다는 것이다.

올 상반기 국내 전기 승용차 시장은 테슬라의 독무대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상반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테슬라 판매량은 7080대로, 전체 전기 승용차 판매 대수(1만6359대)의 43.3%에 달했다. 

현대차(4877대), 기아차(2309대), 한국GM(1285대), 르노삼성자동차(457대) 등 국내 업체는 적수가 되지 못했다. 테슬라의 지난해 상반기 판매량은 417대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난해 8월 국내 출시한 '모델3'의 본격적인 투입 확대로 점유율이 증가했다. 
테슬라의 인기 덕에 국내 전기차 시장은 전년과 비교해 23% 증가했으나 국산 전기차 판매는 오히려 14% 줄었다. 점유율도 92.7%에서 64.5%로 떨어졌다.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점유율 회복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차세대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과 잇따라 만났다.

국내 대표 배터리 기업이 속한 그룹 총수와의 만남을 통해 향후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은 물론 전기차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내년부터 E-GMP를 기반으로 한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는 특히 외국 기업에 차별을 두지 않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정책 아래 테슬라가 급성장한 만큼, 국내 완성차 업체의 성장 가능성도 크다고 보고 있다. 전기차 시장 확대는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 의해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자동차협회는 테슬라가 우리 정부로부터 받은 보조금만 9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일각에선 현재의 보조금 지급 체계가 테슬라처럼 국내 일자리 창출 등 경제 기여도가 높지 않은 기업에 특혜로 작용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억원이 넘는 고가의 수입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크다.

프랑스, 독일 등은 자국업체가 경쟁우위에 있거나 역량을 집중하는 차종에 보조금 정책을 집중, 자국 업체를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지난 5월 보조금 개편을 통해 4만5000유로(약 6300만원) 미만 전기차 보조금을 한시적으로 인상(6000유로→7000유로)했다. 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보조금 지급 재개를 통해 르노·PSA그룹 등 자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도왔다. 독일의 보조금 제도 개편으로 4만 유로 이하인 폭스바겐 전기차 모델 판매가 크게 증가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보조금은 우리 국민의 세금이기 때문에 수년째 국내 제조사를 중심으로 불만이 나오고 있는 것"이라며 "한국형 뉴딜 정책 완성을 위해서라도 현행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cho8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