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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누리호 시험발사'점검' 돌입…달궤도선 상세설계도

34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서 '향후 3년 우주계획' 확정
'우주쓰레기 경감 위한 우주비행체 운용 권고안'도 논의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2020-07-23 14:21 송고 | 2020-07-23 16:30 최종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지난 1월1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개발 현장을 공개했다. 사진은 조립중인 누리호 1단 체계개발모델(EM).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2020.7.23/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지난 1월15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개발 현장을 공개했다. 사진은 조립중인 누리호 1단 체계개발모델(EM).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2020.7.23/뉴스1

내년 2월 첫 번째 시험 발사를 앞두고 있는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에 대한 점검이 하반기 중으로 시행된다. 2022년 발사를 목표로 한 달궤도선 개발은 상세 설계에 들어갔다.
23일 정부는 12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34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향후 3년간(2020~2022) 우주개발계획'을 비롯해 '우주쓰레기 경감을 위한 우주비행체 개발 및 운용 권고' 안건을 확정했다.

먼저 이날 확정된 '향후 3년간 우주개발계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가별 보호조치 강화에 따른 글로벌 우주개발 위축 우려와 국내 우주개발의 보수적 운용에 대비해 정부가 명확한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계획에는 또 지난 2018년 2월 '우주개발진흥기본계획(2018~2022)' 수립 후 발생한 대내외 환경 변화가 반영됐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주요 우주사업으로 꼽히는 누리호는 현재 75톤(t) 엔진 4기를 클러스터링해 1단부를 구성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누리호는 내년 2월과 10월, 두 차례 시험 발사가 예정돼 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누리호에 대한 객관적·전문적 점검을 수행, 발사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시점에 발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달궤도선 개발도 연료 부족 우려 등의 기술 난제를 극복하고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게 정부 설명이다.

지난 3월 나사(NASA)와의 협의를 거쳐 조정한 달 전이궤적에 대해 기본 설계가 완료됐고 이제 상세 설계가 전개되는 등 2022년으로 예정된 우리나라 최초 우주탐사 사업 성공을 위해 착실한 준비가 이어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외 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마무리 단계이지만 코로나19로 발사체 제작국인 러시아와의 협의가 일부 지연되고 있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는 향후 한러 공동 협력을 통해 올해 말 발사를 추진함으로써 국토 관리 등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2022년부터는 누리호 후속사업도 진행된다. 정부는 "누리호의 발사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뢰도와 성능을 개선하고 발사체 전문기업을 육성하려는 목적"이라며 "올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 2029년 개량형 발사체 발사가 목표"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은 2035년 구축 완료를 목표로 준비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등이 협업해 올 하반기 예타 조사를 거쳐 2022년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다.

또 2027년 발사를 목표로 내년부터 정지궤도 공공복합통신위성 사업도 추진된다. 정부는 이 위성을 통해 5G 통신망의 안정적 운영을 통한 공공통신서비스 제공, 악천후에도 안정적인 수재해 감시정보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속가능한 우주개발과 국제적 뉴스페이스 시대에 대비해 '우주개발진흥법 개정'도 추진한다. 민간 과학로켓 발사 수요 증가에 대비해 로켓 발사허가 절차 등을 마련함으로써 우주자원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한다.

또 우주쓰레기 감축을 위한 조문 및 우주물체 등록 절차도 함께 정비한다. 아울러 관련 분야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의 현장 실습을 강화하고 우주 분야 석·박사 학생이 우주개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등 우주전문인력 양성 계획도 체계화한다.

이중에서도 정부는 이날 지구 궤도상에 버려지는 우주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국내 우주비행체 개발·운용 기관이 연구개발시 참고할 수 있는 '우주쓰레기 경감을 위한 우주비행체 개발 및 운용 권고'를 마련했다.

현재 지구궤도상에는 위성파편 등 지름 1cm 이상의 우주쓰레기 약 90만개가 시간당 4만㎞ 속도로 지구주위를 공전하고 있어 우주자산과의 충돌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해당 권고안은 2007년 국제연합(UN)의 외기권위원회(COPUOS)에서 채택된 '우주쓰레기 경감 가이드라인'을 준용해 작성됐다.

정부는 권고안을 통해 국내 개발 주체가 기획부터 운용, 폐기까지 전 단계에서 우주쓰레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개발기준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우주비행체의 충돌을 예방할 수 있는 설계기준, 충돌 위험시 회피기동, 임무 종료 후 잔존 궤도 수명인 25년을 고려한 폐기 조치 등이 담겼다.

이날 우주개발실무위원회를 주재한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30년간 쌓아온 국가 우주개발 역량이 코로나19로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는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연구계·산업계 등 우주개발 주체도 개발 역량이 축소되지 않도록 지속 투자해달라"고 당부했다.


cho11757@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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