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 대통령에 신발투척' 정창옥 "뻔뻔한 좌파에 던졌다"

"계획했다면 시간 체크해 더 가까이서 했을 것"
성폭행 의혹에 "강간한 적 없어…말 한마디에 영어의 몸"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2020-07-21 07:35 송고 | 2020-07-21 07:39 최종수정
국회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신발을 벗어 던진 정창옥 씨가 20일 오후 서울 동화면세점 앞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 2020.7.2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국회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신발을 벗어 던진 정창옥 씨가 20일 오후 서울 동화면세점 앞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 2020.7.20/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신발을 벗어 던진 뮤지컬 극단 '긍정의 힘' 정창옥 단장(57)이 당시 행동은 계획적인 것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정씨는 20일 오후 7시께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 옆 동화면세점 앞에서 '나는 왜 신발을 투척했는가'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에게 던졌던 신발을 벗어 "신발이 환대받아야 할 것 같다"면서 탁자 위에 놓고 기자회견을 시작했다.

정씨는 "저는 사람을 맞히려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의 상식과 원칙과 도덕을 내팽개친 뻔뻔한 좌파를 향해 던진 것"이라며 "사람을 특정 지어서 했던 게 아니며, 목표는 비어있던 레드 카펫이었고 그곳에 명중했다"고 설명했다. 정씨는 당시 책 1권과 휴대전화도 갖고 있었으나 던지기에 마땅치 않아 신발을 선택했다고도 말했다.

사전 계획이나 모의와 관련해서는 "'만약 내 앞에 문 대통령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수도 없이 생각했으나 계획한 게 아니다"면서 "만약 제가 계획을 했다면 문 대통령이 나오는 시간과 나오는 형태를  체크했을 것이고, 기자들 속으로 더 가까이 들어가 맞힐 수 있도록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씨는 지난 16일 오후 3시 19분께 국회의사당 본관 2층 현관 앞에서 제21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연설을 마치고 나오는 문 대통령을 향해 신발을 벗어 던졌다. 그는 현장에서 공무집행방해와 건조물 침입 혐의로 현행범 체포됐다.

당시 정씨가 던진 신발은 문 대통령 몇m 옆에 떨어졌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사안이 매우 중하다"며 17일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은 19일 구속의 상당성(타당성)과 필요성이 부족하다며 이를 기각했다.

정씨는 북한인권단체 '남북함께국민연합' 공동대표로 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우리공화당의 최연소 후보로 나온 정모씨 부친인 것으로도 파악됐으며,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재임 당시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공감'에도 실리기도 했다.

또 1995년 연극배우 일을 할 당시 지도하던 고등학생을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된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회견에서 "(자신이 지도한 청소년 연극의) 한 학생을 너무 특별하게 대우 했는데, 그 학생이 특별한 감정을 가졌던 것 같다"면서 "저는 강간한 적이 없으나 그 아이의 말 한마디 때문에 영어의 몸이 됐던 것이며, 그 학생의 어머님은 합의금으로 많은 돈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후 집행유예로 풀려났다"고도 덧붙였다.


ac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