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경(왼쪽) 한혜연 © 뉴스1 |
강민경 및 한혜연과 관련, 이들이 그간 협찬 및 광고 표기 없이 유튜브에 PPL을 진행해 높은 수익을 올렸다는 보도가 지난 15일 나와 논란이 됐다. 강민경은 구독자 약 66만명의 '강민경' 유튜브 채널을, 한혜연은 구독자 약 86만명의 '슈스스TV'를 각각 운영 중이다. 두 사람은 모두 '내돈내산'(내가 돈내고 내가 산) 콘셉트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강민경은 영상에서 보여준, 직접 착용하고 등장한 아이템과 관련해 광고 문구가 누락됐다는 지적이 일었다. 한혜연은 본인이 직접 사서 써본 제품을 추천한다는 콘셉트의 방송을 진행해왔지만, 일부 영상에 등장한 제품과 관련해 광고 문구가 없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강민경은 논란이 불거진 당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해가 없길 바란다"며 "유튜브 협찬을 받은 부분은 협찬을 받았다고, 광고가 진행된 부분은 광고를 진행했다고 영상 속이나 영상 '더보기' 란에 모두 표기해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한 특정 브랜드에서 협찬을 받은 의혹에 대해서는 "해당 브랜드는 추후에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해 사용해도 되겠냐는 제안을 받아들여 광고가 진행됐다"며 "영상 자체는 광고가 아녔고, 추후 협의된 내용도 자사몰이나 스폰서드 광고를 사용한다는 내용이었다, 제 영상 자체에는 표기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콘텐츠의 기획에 맞게 그리고 광고주와 협의된 내용에 맞게 적절한 광고 표기를 진행했다"며 "저는 어떠한 위법 행위도 한 적이 없다"고 호소했다.'슈스스TV' 측도 이날 "광고 및 협찬을 받은 '슈스스' 콘텐츠에 대해 '유료 광고' 표기를 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콘텐츠를 제작해왔으나, 확인 결과 일부 콘텐츠에 해당 표기가 누락된 것을 확인했다"며 "해당 콘텐츠는 즉시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표기해 수정할 예정"이라면서 "앞으로 철저한 제작 검증 시스템을 통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애초에 구독자들은 두 사람이 직접 사용하고 선택한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소비하기 위해 해당 콘텐츠를 봐온 것이지만, 대가성 광고라는 이해관계가 깔려 있었다는 사실에 새삼 배신감을 느꼈다. 특히 강민경이 '더보기' 란에 표기해뒀다는 해명이나, '슈스스TV' 측이 '유료 광고 포함' 문구를 표기해 수정하겠다는 식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논란이 더욱 심화됐다. 더욱이 이번 일로 논란이 커지고서야 그간 교묘하게 감춰왔던 PPL을 제대로 명시하겠다는 태도가 대중의 화를 키웠다.
다비치 강민경 © News1 DB |
그는 이어 "채널을 운영 해 나가면서 많은 구독자 분들도 생기고, 응원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졌다는 것에 한동안을 들뜬 마음으로 보냈던 것 같다. 동시에, 여러 브랜드 측으로부터 협찬과 광고 제안이 많아졌고 그 설렘만 앞서 저의 채널을 아껴주셨던 구독자분들의 입장을 더 헤아리지 못했다.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의 글을 읽으며 제가 세심하게 신경쓰지 못한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다"며 "앞으로 더욱 주의하여 모든 일에 신중을 기하겠다. 저를 통해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유튜브 슈스스TV 캡처 © 뉴스1 |
또 한혜연은 "'슈스스 TV'는 부족하지만 제가 갖고 있는 노하우라든지 지식과 정보들을 여러분과 소통하면서 만들어나가는 채널이었는데 그 과정 중에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너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한혜연은 "또 돌이킬 수 없지만 정말 스스로한테도 정말 많이 실망하고 여러분이 올려주신 댓글 하나하나 보면서 많은 걸 통감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PPL의 명확한 표기로 두 번 다시 실망시켜드리지 않는 그런 채널이 되도록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지키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한혜연은 "다시 한 번 너무 죄송하고 여러분의 질타와 많은 글들을 잘 읽고 다시 한 번 새기면서 더 좋은 채널을 만들도록 노력하는 '슈스스TV'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너무 죄송하다"고 재차 사과한 뒤 고개를 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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