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GVC 재편 대응" 동유럽 생산 거점 강화전략 세운다

산업부, 동유럽 진출 기업 간담회 개최…투자보조금·프로젝트 수주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2020-07-17 11:00 송고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뉴스1 DB ⓒ News1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뉴스1 DB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확산 이후 글로벌 밸류 체인(GVC)의 재편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동유럽을 새로운 생산 거점으로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박기영 산업부 통상차관보 주재로 '동유럽 진출 기업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자동차산업협회·전지산업협회와 현대차그룹·삼성SDI·SK이노베이션·삼성전자 등 주요 업종 관련 협회와 기업인들이 참석했다.  

동유럽은 유럽 중앙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우수한 인적자원으로 인해 유럽연합(EU)에 편입된 후 유럽의 공장으로 부상했다. 그 결과 유럽 중동부 내 완성차 공장의 약 60%가 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헝가리 등 이른바 '비세그라드 그룹(V4)'에 포진한 상황이다.

우리 기업들도 글로벌 주요시장인 유럽의 생산거점으로서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는 동유럽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지난해 V4 수출액은 122억달러로 EU 전체 수출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의 친환경 정책에 힘입어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공장 투자를 더욱 늘리고 있다.

박 차관보는 "코로나19 이후 GVC가 지역가치사슬(RVC), 니어쇼어링(Near-shoring) 등 역내 공급망이 강화되는 체계로 재편되고 있다"면서 "향후 동유럽의 위상 제고와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일 EU가 한국을 포함한 비회원국의 역외 입국 허용을 권고하는 국가리스트를 발표한 이후, 동유럽 국가들이 입국 제한 해제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까지 약 3000명의 필수 인력의 동유럽 입국을 진행한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의 입국에 어려움이 없도록 항공운항 재개와 자가 격리 면제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기업들에게 투자보조금 지급과 특혜 자격 부여 등이 적기에 이뤄질 수 있도록 경제공동위, 산업협력위 등 정부간 협력 채널을 통해 기업 투자 애로 해소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난 12월 한-헝가리 경제공동위에서 현지 투자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신속한 인허가와 비자발급 등을 요청했고 올 상반기에 해당 요청이 수용된 사례가 있다.

아울러 동유럽의 인프라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코트라 무역관, 현지 공관 등과 협력해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날 간담회의 주요 논의내용을 조만간 발표될 '포스트 코로나 신 통상전략'에 반영해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