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군인권센터 "간도특설대 백선엽 현충원 안장·육군장 취소해야"

"친일반민족행위자에 믿기 힘든 국가의전"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2020-07-12 10:07 송고 | 2020-07-12 12:23 최종수정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백선엽장군 빈소에서 조문객들이 조의를 표하고 있다. 2020.7.11/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백선엽장군 빈소에서 조문객들이 조의를 표하고 있다. 2020.7.11/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백선엽 예비역 육군대장이 향년 100세를 일기로 별세해 육군장(葬)을 거쳐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인 가운데, 현충원 안장과 육군장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는 12일 성명을 내고 "일제강점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규정된 백선엽씨에게 믿기 힘든 국가의전이 제공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백씨는 일제 만주군 간도특설대에서 중위로 복무한 사람"이라며 "백씨가 동포에게 총을 겨눈 사실을 자인하면서도 '민중을 위해 한시라도 빨리 평화가 오게 해주는 것이 칼을 쥐고 있는 자의 사명이라고 생각했다'는 궤변을 늘어놨다"고 강조했다.

인권센터는 국군의 뿌리가 광복군에 있다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을 상기시키면서 "군 수뇌부의 인식은 (문 대통령 발언과) 아주 다른 것 같다. 광복군 소탕에 앞장선 이를 위해 예포를 발사해 국군의 자존심을 짓밟고 조기 게양으로 국기를 모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전쟁의 상흔에서 나라를 지켜낸 역사의 교훈을 후대에 전하는 일은 수많은 참전용사를 현충원에 모셔 기리는 것으로 충분하다"며 "육군참모총장은 육군장을 중지하고 조기 게양으로 국기를 모독하는 일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국가보훈처 역시 대전현충원에 백씨를 안장하는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국회 역시 (현재 안장된) 친일파를 국립묘지에서 모두 파묘해 이장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1096pag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