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

한국 여행객, 호텔 선택 시 '가격'보다 '위생' 따진다

세계 5개국 중 ‘위생과 방역’에 대한 관심 가장 높아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2020-07-08 09:12 송고
호텔 이미지. 스카이스캐너 제공
호텔 이미지. 스카이스캐너 제공
우리나라 여행객들은 다른 나라보다 더 호텔 선택에서 '위생'에 대해 깐깐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여행기업 스카이스캐너가 지난 6월12일부터 22일까지 한국과 영국, 미국, 호주, 싱가포르의 2300여 명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가 불문하고 여행객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숙박 시설 예약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위생과 방역'으로 확인됐다.
 
특히 한국인은 다른 조사 국가들보다 위생이나 방역의 기대치가 높았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5개국 여행객 중 코로나 이후 숙박 시설 예약 시 아주 중요한 요소로 '위생과 방역'을 꼽은 이들은 전체 응답자의 55%로 ‘가격’(48%)과 ‘위치’(45%)를 앞질렀다.
같은 항목에서 '위생과 방역'을 아주 중요하다고 답한 한국인 응답자 비율은 66%로 5개국 응답자 평균인 수치인 55%를 크게 앞질렀다. 또한 '위생과 방역 관리'가 코로나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다고 답한 한국인 여행객은 전체 한국인 응답자의 84%로 5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행 시 숙소 또는 예약 시 달라진 행동'(복수 응답 가능)을 묻는 항목에서 전체 응답자의 60%가 '호텔 예약 시, 위생 및 방역 관리를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답을 선택했고, 한국인 응답자의 비율이 73%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한국인 응답자의 62.8%가 '체육관, 수영장, 실내 사우나와 같은 공동 편의시설과 공간을 피할 것이다'는 답을 택했다. 

이밖에 많은 응답자가 '수수료 없는 환불취소 정책' 여부도 호텔 예약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숙박 예약 시 코로나 이전보다 중요해진 요소'를 묻는 항목에서 '수수료 없는 환불·취소 정책'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답한 이들은 61%로, 1위로 꼽힌 '위생과 방역 관리'(73%)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같은 항목에서 '가격'이 더 중요해졌다고 선택한 이들은 34%에 그쳤으며, 리워드 여부는 여행자의 관심도가 가장 낮은 요소(11%)로 꼽혔다.

한편, 스카이스캐너는 청결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스카이스캐너는 최근 모든 숙박 시설의 청결도를 확인할 수 있는 '후기' 기능을 최근 추가 도입했다.


seulb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