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사청문회 칼 가는 통합당…"박지원, 반성문부터 써야"

"이인영 내정자, 북한 인식 철저 검증"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유새슬 기자 | 2020-07-07 10:31 송고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정책위 인국공 공정채용 TF위원 임명장 수여식 및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 오른쪽은 하태경 TF 위원장2020.7.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정책위 인국공 공정채용 TF위원 임명장 수여식 및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 오른쪽은 하태경 TF 위원장2020.7.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미래통합당은 7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내정자에 대해 '부적격자'로 규정하는 등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대해서도 남북관계 구상 등을 꼼꼼히 따지겠다며 벼르는 모습이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을 국정원장으로 내정한 것은 아주 잘못됐고, 그는 국정원장을 맡아서는 안 되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은 대한민국 최고의 정보기관이고, 남북대화를 하거나 북한하고 협상을 하는 기관이 아니다"라며 "통일부장관이면 모르겠으되 북한을 상대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관의 수장으로서는 안 맞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영 내정자에 대해서도 "이 내정자가 가지고 있던 북한에 대한 생각이라든지 남북관계를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지를 다 들어보고 판단하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가 대북 정책의 실패를 덮기 위해 국정원장·통일부장관에 국민이 도저히 동의하기 어려운 인사를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정원장 내정자는 정보 가공 우려가 큰 만큼 더 치밀하고 면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며 "통일부 장관 내정자의 인식도 과거에 머무르고 있는지, 아니면 북핵 폐기에 대한민국의 미군 철수도 포함돼 같이 무장해제를 하자는 것인지 명확히 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통합당 간사를 맡게 된 하태경 의원은 "박 내정자는 북한인권법에 반대한 것, 천안함 폭침을 푹한 소행이라고 한 번도 말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반성문부터 써야 한다"며 "청문회 시작 전에 반성문을 제출해주기 바란다"고 따졌다.

하 의원은 "박 내정자는 2011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할 때 북한인권법을 저지한 게 가장 자랑스럽다고 했는데, 북한인권법은 북한 인권을 증진시켜 대한민국을 좀 더 안전하게 만드는 법"이라며 "대한민국을 좀 더 안전하게 만드는 법을 저지한 게 뭐 그리 자랑스러운지 국민께 다시 한번 설명하고, 지금이라도 반성하면 반성문을 써 달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서도 박 내정자는 한 번도 북한 소행이라 말한 적이 없고 오히려 북한 비판보다 피해를 입은 대한민국을 공격했다"며 "이 행위를 여전히 잘했다고 생각하는지 반성하고 있다면 반성문을 제출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국가정보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의원. (뉴스1 DB) 2020.7.3/뉴스1
국가정보원장에 내정된 박지원 전 의원. (뉴스1 DB) 2020.7.3/뉴스1

이와 함께 통합당은 국회 복귀를 기점으로 인사청문회 이외에도 탈원전 정책,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부동산 정책 등과 관련된 대대적인 대정부 공세도 예고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탈원전은 검토서 한 장 없이 대통령 지시 한마디로 이뤄진 것인데, 탈원전으로 피해 보는 한수원의 손실을 보전해주기 위해 국민 혈세로 모은 전력기금을 투입하려 한다"며 "탈원전으로 인한 손실 보전을 위해서는 대국민 사과부터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또 "1000억원대 환매중단에 빠진 옵티머스 배후에 청와대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정황이 속속 포착되는데, 이혁진 대표는 2018년 검찰 수사 중 아무 제재 없이 해외 도피에 성공했다"며 "수사당국은 청와대발(發) 권력형 비리가 또 나오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만큼 조속히 철저한 수사로 관련 의혹을 해소해 달라"고 말했다.

성일종 비대위원도 "이혁진 대표는 이 대표가 해외 도피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었던 임종석과 한양대 동기고, 임종석 전 실장이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으로 있을 때는 재단 상임이사를 맡기도 했다"며 "국민은 이 사건의 뒷배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성 비대위원은 "수사가 진행 중인 라임 사건에도 여권 실세의 이름이 거론되는데 수사내용은 오리무중이다"며 "옵티머스 사건마저도 오리무중에 빠지지 않게 검찰은 좌고우면 말고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상도 통합당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부터 교체하기 바란다"며 "국토부 장관 교체가 정책 변경의 첫걸음이다. 이념만 있을 뿐 대책은 없는 아마추어 정권에서 속히 탈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yos54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