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합당, 6일 국회 복귀…"공수처·청문회, 좌파독재 막겠다"(종합)

주호영 기자간담회…7월 임시 국회 대응전략 방침 밝혀
"민주, 모든 국조 거부 못할 것…공수처, 졸속 발족 안돼"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유경선 기자 | 2020-07-05 13:07 송고 | 2020-07-05 21:55 최종수정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7.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7.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미래통합당이 6일부터 국회 본회의를 비롯한 각 상임위원회에 복귀해 원내투쟁에 돌입한다. 통합당은 7월 임시국회에서 윤미향 국정조사를 비롯해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부적격자를 가린다는 계획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6일부터 본회의와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며 "우리는 국회를 떠난 적이 없다.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자행한 의회민주주의 파괴에 맞서 싸웠을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건국 이래 최초로 국회의장이 국회의원의 상임위원회를 강제 배정했다"며 "1987년 이래 쌓아 올린 의회민주주의 원칙을 적폐라면서 깔아뭉개 버렸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야당이 차지했던 법사위원장을 강탈했고 야당이 의석비율에 따라 담당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빼앗아 갔다"며 "코로나 위기를 핑계로 1년에 무려 3차례나 추경안을 편성하고 여당 혼자 심사·통과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왜 코로나 대응 예산이 편성됐는지도 모를 엉뚱한 사업들로 가득한 35조원 규모의 예산이 졸속으로 통과됐다"며 "이것이 민주당의 민모습이다. 남은 것은 야당이 없이 예산이 더 절감됐다는 망언뿐"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화 운동 세력을 자처한 민주당 의원에게 묻는다며 "국회가 없어야 국가가 더 빨리 효과적으로 운영된다는 독재자의 논리를 그렇게 따라 하고 싶었냐. 보수세력을 궤멸해 30년 좌파독재를 하겠다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말은 진심이었느냐"고 했다. 

그는 "집권여당은 51%의 의석을 가진 정당이 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조악한 국회관을 가지고 있다"며 "독일 나치가 수권법안 하나로 독재의 길을 갔듯이 집권세력은 과반 의석이라는 만능열쇠로 일당독재의 길을 가려는 것 아닌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했다는 '김정은이 1년 내에 완전히 비핵화를 하겠다'고 했다는 거짓말에 대해 국조를 하겠다"며 "위안부 할머니를 사리사욕의 미끼로 삼은 윤미향씨의 치졸한 행태를 국정조사를 통해 밝히겠다"고 했다. 

이어 "법치주의 근간을 흔드는 한명숙 전 총리 재수사 소동, 울산시장 사건, 윤석열 검찰총장 몰아내기 등에 대해 국회에서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 검사장이 뒤엉켜 싸우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은 특검을 발동해 해결하겠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 후 질의응답에서 상임위 배정표 제출에 대해 "내일쯤 제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사청문회는 보이콧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 철저히 검증해 부적격자를 가려내는 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수적 우위에 국정조사 실시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지적에 "민주당에서 모든 사안에 대해 일일이 국정조사를 거부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본다"며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조목조목 치열하게 설명하고,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부정과 불법을 숫자로 덮는 것이라는 낙인을 계속 찍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정원장 인사청문회를 위한 정보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는 "정보위 구성은 부의장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현재 (야당 몫) 국회부의장이 공석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논의한 후 결정하겠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위 구성에 관련해 "공수처 자체가 위헌심판 진행 중이기 때문에 그것을 보고 결정해야 한다"며 "위헌심판이 나면 엄청난 혼란이 있기 때문에 (공수처 설치는) 무리하고 졸속으로 발족할게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