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산업유산정보센터 강제노역 사실 왜곡 바로 잡아야"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와 약속 이행 촉구

(부산=뉴스1) 박세진 기자 | 2020-07-03 11:27 송고 | 2020-07-03 11:30 최종수정
유람선에서 바라 본 군함도의 모습(서경덕 교수 제공)© 뉴스1
유람선에서 바라 본 군함도의 모습(서경덕 교수 제공)© 뉴스1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3일 "일본 정부가 산업유산정보센터를 통해 한국인 등 강제노역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시정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재단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2015년 메이지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후 도쿄에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에 '강제동원된 한국인과 관련해 학대와 차별이 없었다'는 내용의 인터뷰 등 왜곡된 전시물이 설치·상영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재단은 "유네스코 권고에 따라 일본은 일부 근대산업시설에서 '한국인 등이 강제동원된 이후 가혹한 조건에서 노역한 일이 존재하며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정보센터 설치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국제사회와 약속했다"며 이행도 촉구했다.

재단은 "일본이 자랑하는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의 이면에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피와 땀, 눈물, 강요된 노동 등이 서려 있다"며 "실태가 빠져 버린 전시내용은 근대산업시설의 일면만을 보여주는 부정확한 역사의 단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이 진실로 근대산업시설의 참모습을 보이고자 한다면 빛의 이면에 드리워진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희생과 그 역사적 사실 또한 올바르게 보여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재단에 따르면 현재 우리 정부가 파악한 규슈(九州)와 야마구치(山口) 강제동원 작업장은 약 800여개소 이상이며, 이 중 군수공장은 140여개소에 달한다.

이 지역의 대표적인 강제동원 기업은 미쓰비시중공업·미쓰비시광업, 일본제철, 스미토모, 히타치 등으로 강제동원 피해자는 3만7000여명, 현지 사망 2500여명, 행방불명 670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 중 미쓰비시중공업 나가사키조선소 등은 1945년 8월9일 원폭 투하 이후 한국인 강제동원자들을 복구 작업에 투입해 나가사키(長崎)에서만 1만여명의 사망 등 총 2만여 명의 피폭 피해를 입었다.

특히 하시마(端島)는 강제 노역된 한국인들에게 가장 끔찍한 작업장이었다. 철저하게 고립된 섬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열악한 노동조건과 폭력, 차별, 익사 사고 등은 지옥섬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국인 피해자들은 증언하고 있다.


sj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