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원희룡 지사 "제주 방문 환영하지만 방역수칙 준수해야"

"제주는 도피처 아니다…방역수칙 어기고 확진시 책임 묻을 것"
코로나19 증상자 제주여행 후 잇단 확진에 도민사회 불안감 커져

(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2020-07-01 14:19 송고
원희룡 제주지사가 1일 집무실에서 소통과 공감의 날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제주도 제공) © 뉴스1
원희룡 제주지사가 1일 집무실에서 소통과 공감의 날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제주도 제공) © 뉴스1

본격적인 여름 관광철을 앞두고 제주 여행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가 잇따르자 지역 전파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1일 "밀려드는 관광객이 반갑지만 잘 지켜온 청정 방역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광주광역시와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광주 70대 여성이 지난달 22~24일 제주를 여행한 후 30일 광주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또 광주 70대 여성과 제주여행을 동행한 4명 모두 같은 날 확진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지난 22일 오전 9시쯤 목포항에서 배편으로 제주를 방문했으며 24일 오후 5시까지 2박3일간 제주에 머물렀다.

제주도는 광주 45번 확진자의 제주여행 사실 확인 직후 이들의 제주지역 동선파악 등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광주 45번 확진자가 광주시 북구보건소가 진행한 역학조사 과정에서 "(제주여행 첫 날인) 22일 오전 10시부터 기력 저하, 설사, 식욕부진을 느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제주사회는 또 '코로나19' 지역 전파를 우려하는 상황이다. 

제주 여행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례는 광주 45번 확진자 이전에도 있었다.

미국 학교를 다디던 중 귀국해 3월30일 제주를 여행했던 서울 강남구 모녀와 지난5월25~28일 제주를 다녀간 경기 안양·군포 목회자 모임, 지난 15~18일 제주에 머물렀던 안산시 60대 남성 등이다.

다행히 이들로 인한 지역전파 사례를 보고되지 않았지만, 접촉자들의 자가격리 기간에 제주도민들은 긴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제주도는 이들 가운데 정부의 자가격리 권고를 무시한데다 입도 첫날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발현했음에도 제주여행을 강행한 강남구 모녀와 해열제를 복용하면서 관광을 즐긴 안산시 60대 남성에 대해 방역비용 등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중에 있다.

앞으로도 제주여행 중 또는 여행 후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가 빈번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여행이 사실상 막히면서 제주로 여름철 여행수요가 제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6월 마지막 금요일이었던 26일 제주를 방문한 내국인 관광객은 3만5014명으로, 전년 같은 날 3만5170명의 99.6%에 달했다.

지난해 6월 마지막 금요일(30일) 3만3781명과 비교하면 1233명 많았다.

이와 관련 원희룡 제주지사는 1일 오전 소통과 공감의 날 영상회의를 주재하면서 "제주경제를 생각하면 밀려드는 여행객이 반갑지만 잘 지켜온 청정방역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는위기"라며 우려를 표했다.

또 이날 담화문을 발표하고 "제주는 70만 도민들의 생활 터전이자 국민들의 힐링을 위한 곳이지 코로나19의 도피처는 아니다"며 제주 여행객들에게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원 지사는 "제주를 찾는 모든 분들을 환영하지만 개념도 가지고 오셔야 한다"며 "제주도는 현재까지 지역감염이 전혀 없는 청정지역이지만 이것이 감염우려로부터 완전히 안전하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증상이 있음에도 마스크를 쓰지 않는 등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제주여행을 강행하다 확진된 경우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반드시 물겠다"며 "관광지에서의 마스크 착용 등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달라"고 말했다.


ks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