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란 "美 '핵합의 파기' 사과·보상하면 대화 가능"

"유럽 국가들도 핵합의 의무 준수해야"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20-06-24 17:16 송고 | 2020-06-24 18:05 최종수정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이란 정부가 24일 미국의 일방적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파기에 대한 사과·보상을 전제로 미국과 대화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날 방송연설에서 "우린 미국과 대화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미국이 핵합의 의무를 완전히 이행하고, 2015년 합의를 파기한 데 대해 이란에 사과하고 보상할 때만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란에 대한 (미국의) 대화 요구가 말뿐인 데다 거짓이란 걸 잘 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미 정부는 이란의 핵개발을 이유로 1980년대부터 제재를 부과해오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5년 중국·러시아·영국·프랑스·독일 등과 함께 이란의 핵개발 중단을 조건으로 대(對)이란 경제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은 '이란핵합의'를 체결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란이 핵합의 뒤에도 비밀리에 핵개발을 해왔다"며 2018년 핵합의 파기를 선언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한 상태다.

이에 이란 정부도 '핵합의 불이행'을 선언하고 단계적으로 우라늄 농축 확대 등 핵개발 활동을 사실상 재개한 상황이다.

로하니 대통령은 6개 JCPOA 체결국 중 영국·프랑스·독일 등 유럽 국가들에 대해서도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그들도 (핵합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지난 19일 채택한 결의안에서 '이란에 미신고 핵시설 2곳이 있다'며 이란 측에 사찰 허용을 요구한 데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이란은 법에 따라 IAEA에 협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