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설훈 "건국이래 윤석열 같은 檢총장은 처음…내가 尹이라면 벌써 그만뒀다"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6-19 09:09 송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명숙 전 총리 사건과 관련한 감찰을 놓고 이견을 노출한 가운데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내가 윤석열이었다면 벌써 그만뒀다"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 News1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9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상관인 법무부 장관과 또 각을 세웠다며 "건국 이후 그런 사례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버티고 있겠는가, 제가 윤석열이라면 벌써 그만뒀다"고 마지막 말까지 꺼냈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윤 총장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감찰과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이견을 노출한 것에 대해 "윤석열 총장이 우리 정부하고 적대적 관계라고까지 하기는 지나치지만 어쨌든 각을 세우고 있었던 것은 만천하가 아는 사실이다"고 여권과 불편한 관계임을 지적했다.
이어 "(윤 총장이) 장모 사건 등으로 해서 조금 진중하는가 했더니 또다시 법무부 장관하고 각을 세우고 나오는 것을 잘못된 것"이라며 "법무부 장관과 총장은 어떤 사안에서든지 의견을 같이 하는 것이 상식인데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총장과 법무부 장관이 서로 견해가 달라서 싸우는 듯한 이런 모습은 보인 적이 없다"고 혀를 찼다.

설 최고위원은 "아마 건국 이후 그런 사례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된다"며 "윤석열 총장이 추 장관하고 다투는 모양은 지극히 안 좋은 사태이기에 조만간 결판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행자가 "(총장 임기가) 아직 1년이나 남았는데"라고 하자 설 최고위원은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보기에 참 딱하기에 뭔가 상황에 대한 정리가 있어야 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제가 윤석열이라면 벌써 그만뒀어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버티고 있겠습니까"라고 사실상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