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군함도 조선인 차별 없었다' 전시관 15일 일반 공개

"'강제동원=자학사관' 주장…역사수정주의 논란 불가피"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20-06-14 16:43 송고 | 2020-06-14 21:21 최종수정
지난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일본 나가사키현 하시마섬(일명 군함도) © AFP=뉴스1
지난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일본 나가사키현 하시마섬(일명 군함도) © AFP=뉴스1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때 한반도 출신자에 강제노동과 차별 대우는 없었다'는 등의 거짓 주장을 펼치기 위해 만든 시설이 15일부터 일반에 공개된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도쿄도 신주쿠(新宿)구 소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입주해 있는 '산업유산정보센터'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징용된 한반도 출신자들에 대한 차별 대우가 없었다"는 옛 섬주민의 증언을 담은 영상물 등 자료를 전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산업유산정보센터'는 일본 정부가 2015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나가사키(長崎)현 하시마(端)섬(일명 '군함도'·軍艦島) 등 이른바 '메이지(明治) 일본 산업혁명 유산'을 소개하기 위해 만든 시설이다.

일본 정부는 앞서 이 센터 설치와 관련해 "하시마섬 등에 '강제로' 끌려왔던 한반도 출신자들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들을 기리기 위한 조치를 하겠다"고 약속했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이 같은 약속을 어기고 일제의 조선인 강제징용과 차별 대우 등 역사적 사실을 부인하는 내용의 전시물을 설치하기로 하면서 그에 따른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교도통신도 "(일본 정부가) 과거 사실을 덮고 역사 수정주의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소식통도 "현재 일본 정부는 조선인 노동자 다수가 하시마섬에서 비인도적 대우를 받았다는 정설(定說)을 '자학사관'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산업유산정보센터는 지난 3월31일 일본 정부 관계자와 전시물 수집을 담당해온 일본 단체 '산업유산국민회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열었으나, 코로나19 유행 때문에 일반인 관람이 보류돼왔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