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학생 2명 추가 확진…"학원 QR코드, 의무 아냐"(종합)

대구 중학생 1명·서울 유치원생 1명, 11일 확진 판정
수도권 지역 등교 인원 제한 조치, 이달 말까지 연장

(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 정지형 기자 | 2020-06-12 15:01 송고
11일 경기 부천 한 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11일 경기 부천 한 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2일 등교수업을 하지 못한 학교가 전국에서 17곳 나왔다. 2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등교수업 시작 이후 학생 확진자는 12명으로 증가했다.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 수도권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한 자릿수로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 의무 도입 대상에 학원과 PC방을 추가했다고 밝혔지만 교육부는 "학원 대상 QR코드 도입은 의무가 아닌 자율"이라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인천 4곳, 서울 3곳, 경기 안양 1곳, 경기 성남 1곳 등 수도권 지역 9개 학교를 포함해 전국에서 17개 학교가 등교를 중지했다.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경남 양산 3곳, 경북 영천 2곳, 경북 경산 1곳, 대구 1곳, 부산 1곳 등이 등교수업을 하지 못했다.

지난달 20일 고3부터 등교수업을 시작한 이후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은 이날 0시 기준 총 12명이다.  

대구 북구 중학생 1명과 서울 구로구 유치원생 1명이 전날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해당 중학교와 유치원은 즉각 등교수업을 중단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구 중학생은 9~10일 등교수업을 들었으며 같은 반 학생 전원과 교직원 등 22명의 진단검사가 진행 중"이라며 "유치원 확진자와 관련해서도 모두 155명이 진단검사를 받아 154명은 음성이 나왔고, 1명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등교수업 시작 이후 교직원 확진자는 모두 4명이다. 인천(1명)과 경북(2명)에서 각각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사가 확진됐고 경기 지역에서는 유치원 운전기사 1명이 확진자로 분류됐다.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교육부는 오는 14일까지로 예정됐던 '수도권 지역 등교 인원 제한 조치'를 이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경우 유·초·중학교는 한 번에 전체의 3분의 1 이하,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하만 등교해야 한다.

다만 교육부는 방역당국이 수도권 일일 확진자 규모를 줄이기 위해 학원에 대해서도 QR코드 전자출입명부를 의무화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원에 대한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은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는다"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대형학원을 중심으로 자율적인 QR코드 전자출입명부 도입을 추진하고 참여 학원은 '정기지도감독'을 면제하는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앞으로 고위험시설의 전자출입명부를 차질없이 도입하고 수도권의 학원과 PC방도 설치를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했다.


hunh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