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지역 여성단체 "범죄자 오거돈 당장 구속하고 처벌해야"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2020-06-04 15:00 송고
4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지역 여성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구속영장 기각을 규탄하고 있다. 2020.6.4 © 뉴스1
4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지역 여성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구속영장 기각을 규탄하고 있다. 2020.6.4 © 뉴스1

부산지역 여성단체가 4일 구속영장이 기각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두고 "법원은 범죄자 오 전 시장을 당장 구속하고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부산여성단체협의회, 부산여성연대회의, 부산여성단체연합, (사)부산여성NGO연합회, (사)부산광역시 구·군여성단체협의회는 이날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검찰이 오 전 시장의 혐의가 중대함을 인정해 구속수사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담당 부장판사는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이를 기각했다"고 비판했다.

영장심사 당시 "당시를 기억하지 못한다"고 한 오 전 시장의 발언도 겨냥했다.

이들은 "오 전 시장은 사퇴 기자회견 당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다'고 했다"며 "자신의 범죄행위를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는 뜻인데, '인지부조화'는 말이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제2의 도시 수장이 집무실에서 업무시간에 부하직원을 성추행했다. 피해자는 일상으로 돌아가지 못한 채 2차 가해로 고통받고 있다"며 "오 전 시장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사회 정의는 어디로 가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고위공직자가 자신의 위계를 이용해 저지른 권력형 성범죄이자 남성중심적 조직사회에서 일어난 여성에 대한 폭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시는 현 사태를 엄중히 바라보고 성평등한 조직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시의 후속조치를 강조했다.

또 "법원 역시 편파적인 수사와 판결로 남성중심적 권력이 지배하는 사법부라는 오명을 쓰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pkb@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