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5일째 부산시청 농성…부산시-공무원노조 갈등 심화

노정협의체 두고 노조 "수용해야" vs 부산시 "법적근거 없다"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2020-06-01 13:56 송고
1일 부산시청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가 변성완 권한대행과의 면담과 부산시 행정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6.1 © 뉴스1
1일 부산시청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가 변성완 권한대행과의 면담과 부산시 행정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6.1 © 뉴스1

부산지역 16개 구·군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지역본부(이하 노조)와 부산시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5일째 부산시청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노조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를 다시 한 번 규탄했으며, 부산시는 이들의 농성이 불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화요청에 폭력으로 응답한 부산시의 갑질 폭력행정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즉각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변성완 권한대행을 직격했다.

지난달 28일 부산시청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던 노조는 당시 기자회견 장소를 두고 부산시청 직원과 갈등을 빚자 이에 반발하며 부산시청 내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이날까지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시청 관료의 막말과 기자회견 방해가 농성의 발단이었다"며 "시는 면담 거부에 그치지 않고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에 폭력을 행사해 전치 7주의 중상을 입혔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폭력 사태 사과와 책임자 처벌 △변 권한대행과 면담 △구·군과 소통하지 않는 일방적인 행정 중단 △노정 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하며,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정협의체는 시가 행정을 하기에 앞서 구·군 노조와 협의를 우선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데, 노조는 '재난지원금 지불중단 사태' 등의 과정에서 부산시가 일방적 행정을 한 만큼 노정협이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면담은 언제든 할 수 있지만, 노조의 요구가 지나치다는 입장이다.

이날 시는 "변 권한대행과 노조의 면담은 언제든지 가능하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노조가 요구하는 안건으로는 면담할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노정협의체를 두고 "전국 어느 시·도에서도 노정협의체를 구성한 사례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노정협의체를 두고 법적 근거가 없고 구·군과 소통을 통해 행정을 하고 있는 만큼 협의체 구성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선불카드 부족사태에 대해서는 이미 사과를 했다는 입장도 전했다.

양측이 이같이 뚜렷한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향후 갈등이 지속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pkb@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