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G7+4 정상회의에 韓 참여하길"…中 고립에 동참 요구

'인도-태평양 전략' 주축국 한국·인도·호주에 러시아 포함
靑 "사전 통보 없었다"…G11 체제 확대는 미지수

(서울=뉴스1) 이원준 기자 | 2020-05-31 15:34 송고 | 2020-05-31 19:31 최종수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한국을 포함한 4개국을 초청하겠다는 구상을 밝히면서 그 발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워싱턴DC로 돌아오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6월 개최 예정인 G7 정상회의를 올해 9월로 연기하는 대신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회담에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G7을 구성하는 국가들은 시대에 매우 뒤떨어져 있다"며 "G7이 세계 정세를 제대로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연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 위해 이들 새로운 국가들을 초대하고 싶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중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대(對)중국 압박 목적의 회담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현재 G7은 미국,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프랑스, 독일, 영국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는 중국은 없다. 애초 여기에 러시아까지 포함된 G8로 매년 회담을 가져왔지만, 2014년 크림반도 강제병합 사건으로 러시아가 퇴출당하며 현재의 G7로 재편됐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를 다시 포함한 G8 체제로 돌아가야 한다고 수차례 주장해왔다. 반면 한국, 인도, 호주의 경우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지목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3개국의 공통점은 트럼프 행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주축국이란 점이다. 기존 G7 국가들도 미국의 전통적인 동맹국으로 분류된다. 중국과 국경을 맞댄 러시아는 대중 견제 측면에선 미국과 이해관계를 일부 공유한다.

여기에 미국까지 총 11개국 연합체를 구성해 중국을 거세게 압박하겠다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으로 해석된다. 다만, 올해에만 4개국을 초청하겠다는 건지, 현재의 G7 체제를 확대 개편하겠다는 건지 정확한 의도는 불분명하다.

또한 G7을 확대하려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이 현실화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다른 회원국들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유럽의 회원국들은 러시아의 G7 재가입에 줄곧 반대해왔다.

현재까지 G7에 참여하라는 미국 정부의 구체적인 제안도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1일 "사전에 통보받지 않았다"며 "앞으로 미국 측과 협의해 나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wonjun4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