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대협 원로들 "30년 활동…근거 없는 비판과 매도 도움 안돼 "

피해자지원 부족, 회계부정 등 의혹 해명 입장문 발표
"회계 의혹 투명한 검증받기로 했으니 기다려달라"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2020-05-21 09:04 송고 | 2020-05-21 09:25 최종수정
서울서부지검이 20일 오후부터 회계부정 의혹을 받고 있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2020.5.21/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서울서부지검이 20일 오후부터 회계부정 의혹을 받고 있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2020.5.21/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전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설립 원로들이 정의연과 윤미향 전 이사장(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에 대해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바로잡아야 할 것이지만 근거 없는 비판과 매도는 그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대협을 만든 사람들'은 20일 수요집회에서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호소했다. 이들은 지난 1990년 정대협 설립을 준비하고 활동해온 원로들이다. 입장문에는 윤정옥·이효재 정대협 초대 대표, 지은희 전 여성부 장관 등 12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정대협과 정의연의 지난 30년간의 활동 성과를 먼저 되짚었다.

원로들은 "이미 할머니가 되어버린 피해자들을 한 분 한 분 찾아내면서 가슴이 메어 주체하기 힘들었다"며 "50여년이나 숨죽여 살아온 이 할머니들을 만나는 것은 우리 사회가 외면해온 우리의 역사를 마주하는 일"이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할머니들의 피해와 50여 년간의 침묵에 전 세계의 갈등과 냉전이 작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며 "피해자뿐 아니라 여성인권과 평화가 위협받는 세계 모든 시민이 희생자라는 자각을 하게 되어, 피해자의 대부분이 사망한 지금도 이 운동이 계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로들은 윤미향 전 이사장과 정의연을 둘러싸고 진행되는 피해자 지원 부족, 화해치유재단 지원금 거부 회유,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해서도 하나하나 해명했다.

먼저 정의연과 정대협의 재정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생활지원에 전부 쓰이지 않았다는 비판에 대해 원로들은 "할머니들은 단지 수동적인 피해자로 머물지 않고 활발한 인권운동가가 되었다"며 이런 비판들은 "할머니들을 오히려 서운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함께 아프리카, 아시아 분쟁지역의 여성 피해자들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피해자들의 아픔을 기록하고 전시하는 일도 함께 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모든 일이 피해자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해 왔다"고 밝혔다.

원로들은 또 2015년 12월28일 한일 외교부장관 합의 관련 정보를 윤미향 전 이사장 등 일부 활동가들이 독점했으며, 화해치유재단의 피해자 지원금을 정대협이 받지 못하게 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이들은 "오히려 일본정부가 지원금 수령을 둘러싸고 피해자들 간에 긴장과 반목을 일으킨 2차 가해를 저지른 것"이라며 "그 엄중한 책임을 정대협에게 돌리는 일을 왜 우리 사회에서 하고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정대협을 만든 사람들'은 정의연과 정대협의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서도 열악한 단체 형편에서 발생한 실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 단체가 일본정부와 한국정부, 국제사회 모두를 대상으로 활동하면서 피해자지원과 수요시위 등 모든 일을 감당해야 하는 현재도 상근 활동가는 여덟 명뿐"이라며 "부족한 인원으로 회계정리에 빈틈이 생길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정대협과 정의연에서 회계부정은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연은 외부 회계기관으로부터 투명한 검증을 받기로 했다"며 "그 절차는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니, 부디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호소했다


wh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