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성,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기업 톱10…亞기업 유일

영국 '매뉴팩처링 글로벌' 선정…보잉·BMW·GM '톱3'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2020-05-21 06:00 송고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의 모습/뉴스1 © News1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디지털시티 수원사업장의 모습/뉴스1 © News1

삼성이 글로벌 제조업체 중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공장을 구축하는 '스마트 팩토리' 분야의 선도적인 '10대 기업'으로 선정됐다. 미국과 유럽 대륙을 제외한 기업 중에서는 삼성이 유일하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제조업 전문지 '매뉴팩처링 글로벌'(Manufacturing Global)이 최근 발간한 2020년 5월호에서 삼성은 '글로벌 10대 디지털 팩토리'(TOP 10 Digital Factories) 4위에 랭크됐다.

이 매체는 삼성에 대해 "5G(5세대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로보틱스,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해 삼성은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재 삼성에선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삼성SDS, 삼성SDI, 삼성전기 등 주요 전자 계열사들이 힘을 합쳐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차세대 5G 이동통신과 AI, Io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기존의 노후화된 공장의 생산라인을 최신 ICT 기술 기반으로 탈바꿈하는 것을 일컫는다.
이를 통해 공정상 오류를 최소화하고 생산라인 최적화 등을 가능하게 해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국내에선 KT, SK텔레콤 등 이동통신사와 힘을 합쳐 스마트 팩토리 확대를 추진 중이다. 지난해 1월 본격 가동하기 시작한 수원사업장 5G 네트워크 통신 장비 생산라인도 IoT,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활용해 스마트 팩토리로 지어졌다.

2018년에는 미국 이동통신사 AT&T와 손잡고 텍사스 오스틴의 반도체 파운드리(수탁생산) 공장에 5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도 했다.

가장 우수한 스마트 팩토리를 가동 중인 기업으로는 미국의 보잉이 꼽혔다. 독일의 BMW, 미국의 GM(제너럴모터스)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보다 낮은 랭킹에는 △지멘스 △인텔 △휴렛패커드(HP) △노키아 △에릭슨 △펩시코 등이 선정됐다.

'톱 10' 기업 중에서 미국, 유럽 대륙을 제외한 지역 기업 중에서는 삼성이 유일하다.

한편, 매뉴팩처링 글로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을 산출하기 직전 발표한 '톱 10 제조업 국가' 순위에선 한국이 5위에 올랐다.

이 매체는 한국의 대표적 제조업체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를 언급했다. 한국보다 앞선 제조업 국가로는 중국이 1위에 올랐고 △미국 △일본 △독일 순으로 조사됐다.

영국 제조업 전문지 '매뉴팩처링 글로벌'이 최근 발간한 2020년 5월호에 공개한 '글로벌 디지털 팩토리 톱 10'에서 삼성이 4위를 차지했다.(사진=매뉴팩처링 글로벌 홈페이지) © 뉴스1
영국 제조업 전문지 '매뉴팩처링 글로벌'이 최근 발간한 2020년 5월호에 공개한 '글로벌 디지털 팩토리 톱 10'에서 삼성이 4위를 차지했다.(사진=매뉴팩처링 글로벌 홈페이지) © 뉴스1



sho21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