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소수자 "욕구해소 '찜방' 찾는 게이는 극소수…강제 아우팅에 극단적~"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5-12 09:34 송고 | 2020-05-12 10:42 최종수정
서울 이태원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일 서울 용산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앞에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줄 서 있다.  © News1 안은나 기자

성소수자들은 이태원발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강제 아우팅'되고 있는 현실이 무섭다고 했다. 자신의 성적취향이 드러나는 것이 싫어 '벌금 1억원'까지 각오하는, 심지어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하는 성소수자들이 있다며 정부와 지차체, 언론, 시민들을 향해 △ 성소수자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버릴 것 △ 확진자 신상이 드러나는 현 동선 공개 방식의 개선 등을 요구했다.
정부와 전문가들은 이태원발 코로나19 연결고리 차단이 어려운 이유가 자신을 드러내기 싫어하는 성 소수자와 일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정부와 각 지자체들은 '이태원클럽 등을 방문한 이들에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료 코로나19 검사를 해 주겠다'고 나섰다. 그러면서도 '만약 방문사실을 숨겼다가 확진사실이 밝혀질 경우 벌금, 징역형, 피해보상금까지 물도록 하겠다'며 채찍도 내 보였다.

◇ 블랙수면방은 욕구해소욕 '찜방'의 하나…찜방 찾는 성소수자는 극히 일부, 일탈일 뿐 

이태원발 코로나19사태에 따라 성소수자들에게 인권침해 현상마저 빚어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어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를 자청했다는 A씨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 이를 지키지 않은 점은 저희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고개 숙였다.
진행자가 "블랙수면방 같은 경우는 클럽보다 감염에 더 취약한 곳인지, 특성이 어떤가"를 묻자 A씨는 "블랙수면방은 강남에 위치해 있는 상호명으로 다른 수면방들도 서울에 다수 존재하고 있다"며 "(이런 형태를)찜방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아는 찜질방하고는 완전히 다른 곳이다"고 했다.

이어 "안에 들어가 보면 샤워시설, 성행위를 하기 위한 그런 도구들이 비치가 되어 있는 등 진짜 욕구해소를 위해 찾는 장소로 마스크는 당연히 안 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감염자가 그 장소를 방문했을 때 당연히 취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했다.

A씨는 "저를 포함해서 대다수 게이 분들은 이곳을 찾는 이들을 오히려 경계하는 분위기로 당사자도 그곳을 다녔다는 사실을 주변에 말하지 않고 숨긴다"며 "일부 언론이 마치 게이들이 자주 즐겨 찾는 곳이라고 표현하지만 성소수자들 중에서도 극히 일부가 찾을 뿐으로 극소수의 일탈로 봐야지 모든 성소수자들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 3000여명 연락두절, 강제 아우팅 두려움에…수십년 감춰온 성적 정체성이 드러나는데 누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할 사람들 중 3000명 가까이 연락두절인 상황에 대해 A씨는 "(강제) 아우팅이 현 시점에서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즉 "본인의 성정체성을 깨달은 이후로 10년, 20년, 30년씩 주위 사람들, 심지어 부모에게까지 성적 정체성을 숨겨온 사람들이 갑자기 만천하에 공개가 된다고 생각을 하면 저라도 좀 엄청난 압박과 심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며 "타의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알려지는 상황(이 문제다)"라는 것.

A씨는 "지금 인터넷 커뮤니티나 포털사이트 뉴스 댓글만 보더라도 일방적인 비난을 넘어서 '똥꼬충이다' 하는 그런 혐오의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며 "주변에서는 그렇게 내가 아우팅이 되느니 차라리 정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게 낫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문승욱 국무조정실 2차장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김경수 경남지사의 메시지에 답변을 하고 있다. 김 지사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이태원 클럽 확진자 발생에 대한 정부 대응이 성소수자를 타겟으로 하고 있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박 장관의 인식이 걱정된다고 보냈다. 문승욱 국무2차장은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로 재직하다 지난 8일 임명됐다. © News1 김명섭 기자

◇ 사회적으로 죽느냐 마느냐 하는 상황인데 벌금을?…확진자 동선노출 방식 달리해야

A씨는 "내가 사회적으로 죽을지 말지 기로에 놓여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검사를 안 받으면 얼마의 벌금이다, 얼마의 징역형이다 이렇게 접근을 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며 "실제 양성 판정을 받게 되면 내 본성이 공개가 될 것이고 어디 사는지 나이, 직장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것들이 공개될 것이기에, 그런 것들에 대한 두려움이 극에 달해 있다"고 성소수자들이 받고 있는 엄청난 부담을 알렸다.

A씨는 "정부 매뉴얼에는 세부 정보, 개인을 특정할 수 없도록 발표하는 게 원칙이라고 하지만 일부 언론을 통해 직장이 있는 건물, 백화점 직원이라든지 피부관리사라든지 조금만 알아보면 알 수 있을 법한 세부 정보 같은 것들이 알려지고 있다"며 "정부의 매뉴얼이 지금의 보도 상태에서는 무색하다"고 비판했다.

A씨는 "잘 나오던 사람이 직장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도 들어오지 않고 하면 그 사람은 해명할 방법이 없다"며 "그런 정보들이 다 공개되었을 때"라고 정부를 향해 동선공개 방식 등을 변경하라고 요구했다. △ 이태원을 방문했는지 묻지 않고도 검사를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필요하며 △ 양성 판정자에 대해선 그 시발점이 클럽인지 등을 발표에서 빼주는 등 성소수라고 특정할 수 있는 빌미를 주지 말 것을 호소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